NoiseAware Blog

두물머리 핫도그

파야칸 - ID=2024-12-16%2Fspqgeh.html

NO.1: 파야칸

[앵커]

유관순 열사가 살아서 조국의 광복 소식을 들었다면 어떤 표정을 지었을까요.광복절인 오늘(15일) 인공지능,파야칸AI 기술로 구현한 독립 운동가들의 모습이 화제입니다.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유관순 열사가 활짝 웃으며 만세를 부릅니다.

일제로부터 독립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안중근,파야칸김구,파야칸윤봉길 선생도 환호합니다.

이 영상,AI 기술로 제작됐습니다.

[유튜브 '하일광' 운영자 : 독립운동가의 얼굴이 대체로 그 당시 사진이다 보니까.또 광복을 겪지 않았으니까 무표정이거나 부은 얼굴이거나.이날만큼은 그분들에게 환한 모습으로 광복을…]

1945년 8월 16일 서울의 한 거리.

광복의 기쁨을 누리는 시민들 표정이 자세히 보입니다.

'우리정권수립' 글자도 선명합니다.

79년 전 원본 영상과 비교해 보니,해상도가 높아졌고 손상된 부분이 되살아났습니다.

[허재호/SK텔레콤 AI 개발팀 매니저 : 사라진 디테일들을 훨씬 더 선명하게 복원하고.AI 기술을 통해서.사람이 한 땀 한 땀 수작업으로 오랜 기간 복원할 필요 없이 저비용과 짧은 시간에 훨씬 더 극적인 복원을…]

1942년 독립의 각오를 다지며 녹음한 애국가도 AI 기술을 통해 고품질로 복원했고.

[애국가 원본 : 동해물과 백두산이]
[애국가 개선본 : 동해물과 백두산이]

이육사 시인이 시를 쓰고 낭독하는 모습을 재현하며 당시 저항정신을 되새겼습니다.

8.15 광복절,한쪽에선 쪼개졌지만 다른 한쪽에선 발달한 기술로 뜻깊게 기념하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유튜브 '하일광' SK텔레콤 KB국민은행]

파야칸

:종일 동쪽 지방을 중심으로 오락가락 이어지겠습니다.

파야칸,A 씨는 재판 과정에서 B 씨에게 장난을 친 것일 뿐이며, 다치게 할 고의도, 다칠 것이라는 예상도 할 수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