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아시안컵 나이제한
일본 후생노동성은 상장 여부와 관계없이 종업원 301명 이상인 1,008개 기업을 대상으로 과장 이상 관리직 중 여성 비율을 기업 홈페이지 등에 공표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후생노동성은 종업원 101명 이상 기업을 의무화 대상 기준으로 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이처럼 대상을 확대하면 약 5만 개 기업이 여성 관리직 비율을 공개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후생노동성은 자문기구 논의를 바탕으로 이르면 내년 정기국회에 관련 법률 개정안을 제출할 예정입니다.
일본 정부는 여성 관리직 비율 공개 의무를 어긴 기업에 따로 벌칙을 가하지 않을 계획이지만,아시안컵 나이제한비공개 기업에는 투자와 취업을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등 정책 실효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후생노동성 통계에 따르면 일본 기업에서 여성 비율은 과장급이 13.2%,아시안컵 나이제한부장급은 8.3%입니다.
과장보다 낮은 계장급은 여성 비율이 1990년 5%에서 2023년 23.5%로 증가했지만,아시안컵 나이제한과장급 이상은 상대적으로 크게 늘지 않았습니다.
닛케이는 “일본은 남녀 임금 격차가 주요 7개국(G7) 중 가장 크다”며 일본 정부가 여성 관리직 비율 공개를 계기로 기업이 여성 관리직 등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길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아시안컵 나이제한4444
▷ 이메일 :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아시안컵 나이제한채널 추가
▷ 네이버,아시안컵 나이제한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아시안컵 나이제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4일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개혁 관련 현안브리핑을 하고 있다.
아시안컵 나이제한,7조 정책금융 지원 중 [세종=뉴시스] 김윤상 기획재정부 차관이 29일 오전 광주광역시 그린카진흥원을 방문해 미래차 산업 육성 간담회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