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5일 디트로이트 타이거즈 뉴욕 양키스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채상병 특검법 거부 '범국민대회' 도심서 열려
"수사외압 의혹 진상규명 요구 목소리 높아"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야권 인사 참여
채상병 순직 1주기를 엿새 앞둔 13일 서울 도심에서 채상병 특검법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규탄하는 집회가 열렸다.윤 대통령은 앞서 9일 채상병 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다.
참여연대와 군인권센터 등으로 이뤄진 시민단체 '거부권을 거부하는 전국비상행동'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과 함께 13잉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거부권 거부 범국민대회'를 열고 채상병 특검법의 국회 재의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의 15번째 거부권 행사이자 22대 국회 들어 첫 번째 거부권 행사"라며 "채상병 사망 1주기를 앞두고 사망사고와 수사외압 의혹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다"라고 말했다.
광화문역 인근에 모인 시민들은 '채상병 특검법 거부 강력 규탄','민생 개혁 입법 즉각 수용'이란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거부권을 거부한다"라고 외쳤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찬대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조국혁신당 김준형 대표 권한대행,새로운미래 이석현 비상대책위원장 등 야권 인사들도 참석했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이날 "대통령은 해병대원 특검을 거부했다.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자신이 범인이라는 자백"이라며 "수사가 미진하면,2024년 05월 05일 디트로이트 타이거즈 뉴욕 양키스자신이 특검을 주장하겠다는 말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임성근 전 사단장의 구명 로비 관련 녹취록에 'VIP'는 대체 누구인가"라며 "구명 로비 받은 적 없다면서 해외 출장 중인 국방부 장관에게 전화는 왜 걸었느냐"고 주장했다.박 원내대표는 "국민을 거역하는 대통령을 국민이 심판하자"고 말하기도 했다.
조국혁신당 황운하 원내대표도 단상에 올라 "윤 대통령은 국회에서 재발의한 특검법을 또 부결했다"며 "조국혁신당은 만약 이번에도 채해병 특검법을 재의결해 부결된다면 윤석열 특검법을 발의하겠다"라고 했다.그는 "국회에서 다시 발의한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한 것을 보니 '탄핵 열차'에 가속도가 붙었다"고도 했다.
진보당 김재연 상임대표는 "VIP는 왜 격노했는가.임성근을 구하기 위해 나선 이종호(블랙펄인베스트 전 대표)의 녹취록으로 드러난 김건희 국정농단 의혹의 진실을 밝혀야 2023년 7월 19일의 진상규명에 다가설 수 있다"며 "채상병 특검법에 힘을 실어달라"고 했다.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은 "군통수권자가 군인의 죽음을 한낱 기계 부품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대통령 측근인 주진우 의원이 필리버스터에서 채상병 죽음을 부속품에 비유했다.국군 장병의 생명을 군 장비 부속품에 비유하는 정권에게 더 이상 안보를 맡길 수 있겠느냐"고 강하게 말했다.
이날 단체는 '노조법'과 '방송4법' 등 민생개혁입법 수용도 촉구했다.집회를 마친 시민들은 정부서울청사를 향해 행진을 이어갔다.
한편,2024년 05월 05일 디트로이트 타이거즈 뉴욕 양키스국민의힘은 야권이 이번 장외 집회에 참석한 것을 두고 "정략으로 가득 찬 특검 추진은 진실 규명을 가로막을 뿐"이라고 비판했다.야당은 채 상병 순직 1주기인 19일 국회에서 촛불문화제를 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