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룰렛 100 전 100 승
셔클 플랫폼 기반 신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시작현대자동차는 1일부터 세종시에서‘셔클(SHUCLE)’플랫폼 기반의 통합 교통 서비스앱‘이응’을 새롭게 론칭한다고 밝혔다.
‘이응’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이동을 빠르고 편리하게 돕는 통합 교통 서비스로,룰렛 100 전 100 승현대차가 기존 세종시에서 운영 중이던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인‘셔클’을 세종시의 교통 인프라와 수요에 맞춰 확대한 것이다.
기존 셔클 플랫폼에서는 수요응답형 버스만 호출할 수 있었던 것과 달리,이응 앱에서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인‘이응버스’를 호출하거나 자전거,룰렛 100 전 100 승킥보드,택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세종시 이응앱 이용 고객은 여러가지 서비스별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이응앱 하나로 다양한 모빌리티를 통합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현대차의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탄생한 이응버스는 승객들의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생성해 운행하고,같은 시간대에 경로가 유사한 승객이 예약하면 자동으로 우회 노선을 생성하고 합승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세종시와 함께 9월부터 교통패스인‘이응패스’를 도입 예정이다.
이응패스는 이응 앱서비스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월 정액제 대중교통 패스로,룰렛 100 전 100 승가입 고객은 매월 2만원의 이용료를 내면 대중교통 이용 금액의 최대 5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따라서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보다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이응 서비스 개시와 함께 세종시에서 진행해온 셔클의 실증 서비스를 마무리하고,통합 MaaS 서비스의 본격 사업화 단계에 진입한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셔클 플랫폼은 지난 3년간 세종 1,2 생활권에서 총 163만명의 누적 탑승객을 기록하며 세종시 시민들의 일상 속 쉽고 편리한 이동을 돕는 등 통합교통플랫폼 규제 샌드박스의 성공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현대차 셔클사업실 김수영 상무는 "2021년부터 세종시 시민들과 함께해온 셔클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세종시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을 새롭게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지자체와 협력해 바우처,룰렛 100 전 100 승패스기능 등을 고도화하는 등 공공교통 활성화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