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옷 슬리브 뜻
HD현대-STX重 M&A 조건부 승인
“경쟁사,CS-엔진 간 수직결합 우려 커”
“기업결합으로 CS 시장점유율 변화없어”[세종=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HD한국조선해양(009540)과 STX중공업(071970)의 기업결합(M&A)이 최종 승인됐다.다만 두 기업간 결합으로 한화엔진 등 경쟁사의 엔진 부품 조달이 어려워져‘엔진경쟁’이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향후 3년간 공급거절 금지 등 행태적 조치를 부과했다.
시정조치 내용으로는 향후 3년간 △선박용 엔진 부품(CS·크랭크샤프트)의 공급거절금지 △최소물량보장 △가격인상제한 △납기지연금지 등이다.
다음은 정은희 기업거래결합심사국장과의 일문일답.
-경쟁사가 가장 우려한 부분은.
△크랭크샤프트와 엔진 간의 수직결합에서 경쟁제한 우려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그래서 시정조치가,그 수직결합에 대한 우려에서 발생한 시정조치가 나왔다.
-중국산 크랭크샤프트(CS)는 향후 공급받을 수 있나.
△중국,일본,옷 슬리브 뜻체코에도 제조사가 있다.대부분 국내 엔진 제조사는 국내 CS를 공급받고 있다.전혀 수입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중국산 조달과 관련해서,단기적으로는 국내 조선사나 전세계 선주들이 국내 선박용 엔진 제조사가 다른 나라 CS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CS는 생산경험 쌓이면 품질 향상된다.중국산도 장기적으로 대체 가능하다고 본다.
-현대중공업은 왜 기업결합은 추진했나.
△기업결합 신고서상의 목적은 친환경 엔진 분야에 조금 더 투자해 전 세계 엔진 시장에서 본인의 경쟁력,특히 중국산 엔진의 경쟁력이 점점 강화되고 있으니까 그런 경쟁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기업결합회사는 밝혔다.
-기업결합 후 점유율 변화는.
△CS는 현대중공업 자가소비 제외하고 결합으로 인해서 시장점유율이 변하는 것은 없다.엔진시장은 현대중공업이 60~70%이고 STX 중공업은 0~10%이다.상선 시장 점유율은 어차피 STX중공업은 조선업을 하지 않아서 결합 후 점유율은 변화가 없다.
-KMCS 매각 등 근본적인 경쟁제한 해소 안 한 이유는.
△KMCS를 살 수 있는 업체가 있느냐는 가능성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다.업계에서 동향을 체크했고 판단했을 때 주요 근거가 관련 부품이 쓰이는 곳이 선박용 엔진에서만 쓰이기 때문에 조선업 하지 않는 사업자는 매수가 쉽지 않다고 판단했다.구조적 조치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