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페리스

【쥐라기 월드컵 다시보기】- 락 댄스

NO.1: 쥐라기 월드컵 다시보기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
내 마일리지 내년 어떻게 쓰나마일리지당 제휴 서비스 적립 달라
2026년 이후에 스카이패스로 통합
비율은 미정… 합병 6개월 내 보고
입법조사처 “1대0.9로 차등 적용을”

미사용 마일리지 합계만 3조5000억
전용 좌석·마일리지숍 구매시 사용
아시아나,최대 항공동맹 탈퇴 전망
동맹사 이용시 마일리지 빨리 소진을대한항공이 지난 12일 4년여에 걸친 합병 과정을 마치고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이 됐다.이제 소비자의 관심은 두 항공사의 마일리지 통합 정책에 쏠린다.올해 3분기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미사용 마일리지는 9819억원어치에 이른다.대한항공의 미사용 마일리지(2조 5542억원)까지 더하면 약 3조 5000억원 규모다.당장 내년부터 마일리지는 어떻게 사용하는지,쥐라기 월드컵 다시보기통합 비율은 어떻게 되는지 등 두 항공사 마일리지에 대한 궁금증을 16일 일문일답 형식으로 짚어 봤다.



Q.합병 후 마일리지는 어떻게 될까.

A.두 회사의 합병 이후 2년 동안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의 자회사로 운영된다.이 기간에 마일리지 통합 등의 작업이 이뤄진다.2026년까지는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셈이다.2년 뒤 양사의 통합 항공사가 출범하면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는 대한항공의 스카이패스로 통합된다.

Q.마일리지 통합 비율은 어떻게 결정되나.

A.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통합 비율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공정거래위원회는 두 회사의 마일리지 통합 정책에 대해 2019년 말 시행한 양사의 마일리지 제도보다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할 수 없다고 규정했다.국토교통부와 공정위는 내년 3월까지 이행감독위원회를 구성해 이 부분을 관리 감독할 예정이다.대한항공은 합병 이후 6개월 이내에 마일리지 통합 정책을 공정위에 보고해야 한다.대한항공 관계자는 “공정위 등 유관 기관 및 전문 컨설팅 업체와 긴밀히 협업해 마일리지 전환 비율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업계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가 1대1로 전환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항공사가 공식적으로 마일리지 가치를 공개하지는 않지만,카드 사용 금액에 따라 항공사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제휴 카드에서 대한항공은 1500원당 1마일이 적립되는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1000원당 1마일이 적립되기 때문이다.

Q.적절한 마일리지 통합 비율은.

A.미국 항공사 합병 사례를 보면 각 항공사 마일리지를 1대1 비율로 통합하기도 했다.국회입법조사처가 지난 9일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미국의 델타항공과 노스웨스트항공의 기업 결합 당시 두 회사는 마일리지를 1대1 비율로 통합했다.또 미국 교통부는 현재 기업 결합을 진행 중인 알래스카항공과 하와이안항공에 대해서도 마일리지를 1대1 비율로 전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다만 입법조사처는 항공권의 가격 격차와 마일리지 통합으로 소비자 이용 기회가 확대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마일리지 통합에 일정 수준 차등 비율을 적용할 수 있다고 봤다.입법조사처는 “양사의 마일리지 통합 비율은 국제 선례,쥐라기 월드컵 다시보기가격 및 서비스 격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리적인 수준에서 결정돼야 한다”며 1대0.9 비율을 예시로 제시했다.

일각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통합 비율이 1대0.7 비율이 될 거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이에 공정위는 “아직 마일리지와 관련한 구체적인 자료를 전혀 받지 못해 협의가 이뤄진 바 없으며 확정된 내용도 아니다”라며 “소비자의 유불리,쥐라기 월드컵 다시보기두 회사의 재무 상황 등을 연계해 마일리지 제도 통합 승인을 신속하게 마무리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Q.마일리지는 어디서 쓸 수 있나.

A.항공사 마일리지는 크게 항공권 결제나 각 항공사의 마일리지숍 물건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다.아시아나항공은 현재 마일리지 소진을 위해 마일리지 전용 좌석 등 각종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다.오는 31일까지 운항하는 김포~제주 노선 가운데 총 96편의 항공권이 마일리지 항공권으로,약 1만 500석 규모다.

또 마일리지로 각종 제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OZ 마일샵’에서는 오는 31일까지‘오즈웬즈딜즈’마일리지 상품 기획전을 운영한다.매주 월·수·금요일 오후 2시에 신규 상품이 입고된다.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10시에는 숙박·테마파크 상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주의할 점은 이번 합병으로 아시아나항공이 현재 속한 항공 동맹에서 탈퇴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대한항공은 현재 세계 2위 규모의 항공 동맹인‘스카이팀’에,아시아나항공은 세계 최대 규모의 항공 동맹인‘스타얼라이언스’에 속해 있다.항공 동맹에 속한 항공사들은 마일리지를 공유할 수 있어 환승 고객에게 유리하다.일부 공항은 같은 항공 동맹 항공사 간 라운지를 공유하기도 한다.

현재 스타얼라이언스에는 독일의 루프트한자,에어캐나다,미국의 유나이티드 항공,쥐라기 월드컵 다시보기태국의 타이항공 등 25개 항공사가 포함돼 있다.전 세계 1200여개 공항에 취항한다.이에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를 스타얼라이언스 소속 항공사에서 이용할 계획이 있다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

쥐라기 월드컵 다시보기

:포스코그룹은 앞으로도 미래세대를 위해 ESG 교육 프로그램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산학 간 다양한 협력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쥐라기 월드컵 다시보기,특히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김승호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맡고 있는 최재훈 반부패수사2부장을 교체하지 않고 유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