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곤충월드컵
NO.2: 카라미 곤충월드컵
곤충월드컵228,곤충월드컵228);padding-left: 20px; padding-right: 20px;">복용 시 시력 잃는 희소질환 위험↑
‘눈 뇌졸중’발병 가능성 4∼7배
핵심성분 직접 관련성은 미확인…“시력 변하면 상담해야”
‘눈 뇌졸중’발병 가능성 4∼7배
핵심성분 직접 관련성은 미확인…“시력 변하면 상담해야”
지난 3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미국 매사추세츠주에 위치한 안과·이비인후과 전문병원인‘매스 아이 앤 이어’소속 의사들이 출연했다.이들은 작년 여름‘비동맥성전방허혈성시신경병증’(NAION) 환자가 급격히 늘어난 사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NAION은‘눈의 뇌졸중’으로 불리는 질환으로 녹내장 다음으로 많은 시신경 실명 요인이다.시신경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생기는 시신경 파괴로 영구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다.발병률은 인구 10만명당 최대 10명이다.
그러나 당시 의사들은 일주일 사이에 이 질병에 걸린 환자를 3명이나 발견했다고 밝혔다.3명의 환자 모두 세마글루타이드 약물을 사용했다는 공통점을 가졌다.
세마글루타이드는 당뇨·비만 치료제 오젬픽과 위고비의 주요 성분이다.이는 인슐린 분비 촉진과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 GLP-1(글루카곤유사펩티드-1)의 유사체다.
의사는 지난 6년간 의료 기록을 분석해‘미국 의사 협회 저널-안과학(JAMA Ophthalmology)’에 발표했다.
결과적으로 당뇨 환자가 세마글루타이드를 처방받을 경우 NAION 발병 가능성이 미복용 환자보다 4배 높았다.또한 과체중·비만 환자는 미복용자보다 7배 이상 높았다.
연구 책임자 조셉 리조 박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 약물의 사용은 산업화된 국가들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여러 면에서 매우 중요한 이점을 제공했다.그러나 향후 환자와 의사 간의 논의에서는 NAION을 잠재적 위험으로 포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CNN에서 전문가들은 “NAION과 관련한 잠재적 위험성 때문에 당뇨나 비만 치료를 위한 세마글루타이드 사용을 막는 것은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이어 관련 회사들이 부작용 보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카라미 곤충월드컵
:©연합뉴스“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어느 누구한테 박절하게 대하기는 참 어렵다.
곤충월드컵,8%)에 이어 세 번째로 낮은 감소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