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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게임 개발사 시프트업이 코스피 상장 첫날 시가총액(시총) 4조원 대를 기록하며 시총 기준 국내 상장 게임사 중 4위로 단숨에 올라섰다.
이에 대해 '서브컬처(일본 애니메이션풍)' 게임의 가능성을 보여준 결과라는 분석과 함께 향후 캐시카우가 될 지식재산권(IP)을 다수 발굴해야 한다는 지적도 뒷따랐다.
11일 업계와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시프트업 주가는 공모가 대비 18.33% 상승한 7만1000원에 장을 마감했다.이날 종가 기준 시프트업의 시총은 4조1198억원으로,카지노 시즌 2 1화다시보기국내 게임사 시총 순위 4위에 올랐다.게임업계 시총 1위는 크래프톤(13조6005억원)이며,넷마블(5조2689억원),카지노 시즌 2 1화다시보기엔씨소프트(엔씨,4조1976억원)가 그뒤를 이었다.시프트업은 장중 시가총액 5조2000억원에 육박하며 크래프톤에 이은 게임주 시총 2위에 잠시 등극하기도 했다.
지난 2013년 엔씨 출신 김형태 대표가 설립한 시프트업은 모바일,PC,카지노 시즌 2 1화다시보기콘솔 등 주요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되는 게임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2016년 첫 타이틀인‘데스티니 차일드’출시에 이어‘승리의 여신: 니케(니케)‘스텔라 블레이드’등을 출시했다.
시프트업은 서브컬처 게임을 잇따라 성공시키며 마니아층 공략에 성공했다.핵심 IP이자 수입원인 모바일 서브컬처 게임 니케는 출시 이후 1년 여 만에 7억 달러(약 965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올 4월 선보인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 플랫폼 기반의 신작 '스텔라 블레이드'는 서브컬처풍 콘솔 게임으로,출시 직후 미국,영국,카지노 시즌 2 1화다시보기캐나다,카지노 시즌 2 1화다시보기일본 등 8개국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만 즐기는 게임이라는 인식이 많았는데,니케 등의 성공으로 국내에서도 서브컬처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이 많이 늘었다"며 "콘솔 부문에서도 저력을 보여줘 업계에서도 시프트업의 성공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평가 논란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보유 IP 개수나 매출 규모 등도 기존 게임사들에 비해 적은 편이다.시프트업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686억원,카지노 시즌 2 1화다시보기1110억원이다.시총 13조원대인 크래프톤은 지난해 연결 매출 1조9106억원,시총 5조원대인 넷마블의 지난해 매출은 2조5014억원을 기록,시프트업과 매출 규모 차이가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 가치가 고평가 받은 부분도 분명 있는 것 같다"며 "제대로 서비스 중인 게임이 2개밖에 없기 때문에 기존 IP에서 매출을 최대한 끌어올리고,차기 IP 발굴에도 힘써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향후 시프트업은 기업공개(IPO)로 확보한 공모자금을 IP 확대와 게임 개발 인프라 강화 등에 활용할 방침이다.니케와 스텔라 블레이드 등 기존 IP를 강화하고,신작 '프로젝트 위치스' 개발에도 투입할 예정이다.김 대표는 “상장 이후 게임 개발 인프라 등 개발 역량을 강화해 회사 경쟁력을 높이고,이를 바탕으로‘의도된 성공’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수 있는 회사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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