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프리미어리그2

파리 생제르맹 fc 대 르아브르 ac 라인업

NO.1: 파리 생제르맹 fc 대 르아브르 ac 라인업

국제해저기구 총회 29일 개막…한국 등 이사국,파리 생제르맹 fc 대 르아브르 ac 라인업26일까지 의제 조율
페루·그리스 등 20여국 "채굴금지나 유예해야" vs 中 "채굴 찬성"

2023년 그린피스 활동가들의 '심해 채굴 반대' 퍼포먼스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재판매 및 DB 금지]
2023년 그린피스 활동가들의 '심해 채굴 반대' 퍼포먼스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재판매 및 DB 금지]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깊은 바다(심해) 광물 채굴을 둘러싼 국제사회의 찬반 양론이 팽팽한 가운데 유엔 산하 해양 규제기관이 관련 규정 초안 도출을 위해 논의에 나선다.

국제해저기구(ISA)는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자메이카 킹스턴에서 29차 ISA 총회를 개최한다고 15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168개국과 유럽연합(EU) 등 ISA 회원국은 신임 사무총장을 선출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UN 10개년 계획 실행안 등에 대해 협의한다.

유엔 기구 회의 중 그간 상대적으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했던 ISA 총회에 부쩍 이목이 쏠리는 건 심해 광물 채굴에 대한 높은 관심 때문이다.

ISA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국제 해역에서의 상업용 채굴 허가와 관련한 절차 논의를 주요 총회 의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을 비롯한 36개 ISA 이사국은 이날부터 26일까지 구체적인 안건을 조율하기 위한 세부 회의에 들어갔다.

현재 각 국가 관할권 밖에 있는 국제 심해 해저 지역에서의 상업적 목적 채굴은 유엔 협약에 의해 금지돼 있다.탐사 목적의 심해광구 개발은 ISA에서 승인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이와 관련 지금까지 31건이 승인됐다고 AP통신은 보도했다.

그러나 리튬과 구리,파리 생제르맹 fc 대 르아브르 ac 라인업니켈 등에 대한 수요 급증에 차라리 "마구잡이 채굴을 막을 수 있는 규제를 마련해 엄격히 관리하자"는 취지의 목소리가 커졌고,파리 생제르맹 fc 대 르아브르 ac 라인업특히 캐나다 개발 기업(TMC)과 뜻이 맞은 태평양의 작은 섬나라 나우루가 2021년 7월 ISA에 '심해 채굴 가이드라인 마련'을 요청하면서 논의는 가속했다.

ISA는 올해 회의에서 이른바 '2년 룰'을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한 결정도 내릴 계획이다.'2년 룰'은 심해 탐사권을 확보한 ISA 회원국이 채굴 의사를 밝히면 2년 안에 그 검토를 마쳐야 한다는 게 골자다.

로이터통신은 캐나다 기업을 대신해 나우루가 올해 말 채굴 작업 계획 신청서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AP는 페루와 그리스를 포함한 20여개국이 심해 채굴 금지 또는 일시 중단이나 유예를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중국을 필두로 한 일부 국가는 심해 광물 채굴을 찬성하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AP에 따르면 기존에 승인된 탐사 목적의 심해 광물 조사는 태평양 클라리온-클리퍼톤 해역 수심 4천∼6천m에서 주로 이뤄진다.이곳에는 전 세계 마른 땅 매장량의 3배 넘는 니켈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파리 생제르맹 fc 대 르아브르 ac 라인업

:참외는 수박과 함께 대표적인 '여름 과일'이었지만 이제 일부 소비자는 겨울에도 참외를 맛보고 있다.

파리 생제르맹 fc 대 르아브르 ac 라인업,美, 민간 탐사선 첫 달 착륙 성공…아폴로 이후 52년 만뉴스 기사미국의 민간 기업이 개발한 달 탐사선이 달 착륙에 성공했다고 업체 측이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