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카타르 월드컵 공인구 센서
데이터 통합 플랫폼은 지역에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인 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추진했다.
이 사업의 주요 내용은 민간 클라우드 활용 기반 시설 구축,통합 데이터 포털 구축,월드컵 공인구 센서데이터 저장소와 수집 체계 구축,월드컵 공인구 센서데이터 공유·분석·활용 플랫폼 구축,분석 실증과제 서비스 등이다.
이번 사업으로 시는 기존 시스템을 통합해 데이터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는 공유·활용 기반을 마련했다.개별 시스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포털을 통해 제공한다.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 도구도 함께 서비스한다.
1단계 서비스에서는 데이터 기반의 정책 수립과 사회문제 해결 등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미디어 데이터 기반 시민관심도 분석‘빅데이터 기반 수산물 유통 모니터링’등 2개의 실증과제를 개발해 서비스한다.
미디어 데이터 기반 시민관심도 분석은 뉴스,SNS에서 부산시와 관련한 키워드 사용 통계,연관어,긍·부정 등을 분석해 시각화하고,시민 주요 관심사를 파악하는 내용이다.빅데이터 기반 수산물 유통 모니터링은 공영 도매시장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산물 가격과 거래량,단가 동향 등을 분석해 제공한다.
시는 내년 상반기 중 2단계 사업을 통해 데이터 거래소와 통합데이터 지도 구축,월드컵 공인구 센서3개 분석 실증 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은 산재한 데이터를 수집,통합해 데이터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데이터를 사용자가 직접 생산,공유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에서 관련 산업이 발전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카타르 월드컵 공인구 센서
:회의에는 TF 위원인 원자력계 산·학·연 전문가 16명이 참석했다.
월드컵 공인구 센서,7% 증가했는데 이는 지난 2017년 10월(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