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basel open
NO.2: basel open 2024
NO.3: basel open tennis
NO.4: basel open 2023
NO.5: basel open tennis 2024
NO.6: basel open 2024 schedule
NO.7: basel open draw
NO.8: basel open prize money
NO.9: basel open scores
NO.10: basel open results
현장 르포
포스코 "기술 표준 될 것"
포항 '하이렉스 공법' 첫 공개
환원로 4개 사용한 독자 기술
내년 본설비 구축,basel open2030년 상용화
비싼 수소·전기료가 걸림돌
유럽선 민관 협력,basel open정부 지원 절실“포스코의 HyREX(이하 하이렉스) 기술이 수소환원제철의 표준이 될 것으로 자신합니다.” 지난 24일 포항 제철단지 내 하이렉스 시험설비 앞에서 설명에 나선 배진찬 하이렉스추진반 상무는 “철강업계의 탄소중립은 무역 장벽이 아니라 기회”라며 “포스코 하이렉스가‘신(新)경제국보 1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가 하이렉스 시험 설비를 외부에 처음으로 공개했다.지름 2.8m,basel open높이 3m의 구형(球形) 설비에서 첫 쇳물이 나온 건 4월이었다.철광석에서 산소를 제거해 순수철을 만드는 데 석탄이 아닌 수소를 활용한 국내 첫 사례다.포스코는 2050년 100% 수소환원철 생산을 목표로 올해 본격적인‘대장정’을 시작했다.
글로벌 철강업계는 탈탄소 이행에 사활을 걸고 있다.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전통적 고로 방식에서 벗어나 최종적으로 수소환원제철로만 철강재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다.철강업계 관계자는 “고로와 수소환원철의 중간을 잇는 연결 기술로 고철을 전기로 녹이는 전기로 방식이 있긴 하지만 이 역시 생산 과정에서 탄소를 배출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포스코는 내년 1분기에 현 시험 설비보다 3배 이상 큰 장비를 착공할 계획이다.시험 설비는 시간당 철강 생산량이 1t에 불과하지만 본 설비는 36t에 달한다.2027년까지 완공해 2년간 연구와 검증을 거쳐 2030년에는 상용화에 성공할 것이란 게 포스코의 로드맵이다.속도가 늦더라도 제대로 만들자는 게 포스코 전략이다.배 상무는 “유럽 철강사들은 수직으로 세워져 있는 하나의 환원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온도 제어가 힘들고,basel open고품위 원료만 넣어야 한다”며 “향후 상용화가 본격화되면 포스코 기술이 더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갈 길이 멀다는 지적도 많다.포스코,basel open현대제철이 수소환원제철로 100% 전환하려면 약 50조원(철강협회 추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수소 가격이 합리적 수준으로 떨어지기만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도 걸림돌이다.탄소 제로를 달성하려면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전력도 그린 에너지로 만들어져야 한다.포스코는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수소환원제철과 관련한 전력 수요가 반영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할 방침이다.철강업계 관계자는 “스웨덴만 해도 수력 등 재생에너지 자원이 워낙 풍부해 전체 에너지 구성에서 화석연료 비중이 1% 남짓에 불과하다”며 “부지 확보조차 포스코 구상대로 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포항=성상훈 기자
basel open scores
:ⓒHMM[데일리안 = 박영국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이 생산·부가가치·고용 유발에 크게 기여하면서 한국 전체 경제성장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basel open,업계 관계자는 “다른 철근업체도 정비 등을 이유로 올 들어 낮 근무를 축소하고 있다”며 “감산 조치가 확산되면 수요와 공급 미스매치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