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야구 칩
NO.2: 야구 칩팬
NO.3: 삼성 야구 칩
NO.4: 닌텐도 야구 칩
NO.5: 프로 야구 칩
[앵커]
금리인하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 지금 싼 고정금리와 이보다 더 내릴 것 같은 변동금리를 놓고 고민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올 가을쯤 주택담보대출 받으실거면 발품을 좀 더 파시는 게 좋습니다.
정부의 고정금리 대출 목표치 달성 여부에 따라 은행들 간 변동과 고정금리 차이가 벌어질 것이기 때문인데요.
박연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주요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하단은 2.89%로,야구 칩변동금리 하단과 0.87%p 차이 나면서 변동금리보다 낮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야구 칩주담대 변동금리는 이보다 더 떨어질 전망입니다.
주담대 변동금리 기준이 되는 자금조달비용지수,야구 칩코픽스가 지난달 기준 한 달 만에 하락 전환한 이유에서 입니다.
여기에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따른 시장금리 추가 하락이 예상되고 있어 변동금리 하락 폭은 더 커질 예정입니다.
하지만 변동금리와 고정금리 중 어떤 선택이 차주에게 유리할지 은행별로 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당국이 지난 4월 발표한 '금융권 주담대 고정금리 확대 지침에 따라 고정금리 목표치를 채우지 못한 은행은 차주에게 고정금리를 유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준경 / 한양대 경제학과 교수 : 우리나라에서도 금리 리스크를 덜어주기 위해서 고정금리를 많이 하는 게 좋겠다,야구 칩(금융당국이) 지도를 하는 것 같아요.은행 입장에서는 지금 나가는 (변동) 금리는 높게 설정을 하고,야구 칩가산금리를 조정할 수 있겠죠.]
또 은행별로 속도 조절이 가능해 시장금리 하락에도 변동금리의 하락 폭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김세완 /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 : 내려가는 속도는 (은행별로) 다 다르거든요.코픽스 금리로 돈을 조달해 와도 대출 금리를 올리거나 내리는 속도는 3~4개월 정도는 융통성 있게 조절을 할 수 있어….]
여기에 더해 오는 9월부터 스트레스 DSR 2단계 도입이 예정된 가운데,야구 칩주담대 변동금리 차주는 고정금리 차주보다 대출 한도를 덜 적용받게 되면서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차주는 줄어들 전망입니다.
SBS Biz 박연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