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마장 돌짜장
서울시 주관‘2024년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선정,경마장 돌짜장4년 연이은‘최우수상’수상으로 민원 서비스의 우수한 품질 인정받아‘2024년 민원행정서비스 평가’에서도 자치구 종합 1위‘2024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장려상’수상.'스피드민원 마일리지제','처리 기한 사전예고제' 등 신속한 민원 처리‘토요민원실’월 2회 확대 운영 등으로 호평받아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서울시 최초로 4년 연속‘민원서비스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매년 서울시 본청 및 사업소,투자·출연기관,25개 자치구 등을 대상으로 민원처리 실태를 평가하여 우수한 품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민원서비스 우수기관’을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성동구는 2021년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매년 최우수상을 받아 4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며,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구는 지난 11월에 발표한 서울시 주관의 '2024년 민원행정서비스 평가'에서도 자치구 종합 1위를 쾌거를 이뤘다.
'민원행정서비스 평가'는 전년도 10월부터 당해 연도 9월까지 처리된 법정 민원·응답소 민원의 처리 기간 준수율 및 단축률,구비서류 간소화 실적,경마장 돌짜장시민 만족도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민원의 신속한 처리와 시민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한다.
구는 민원 처리 기간 단축에 기여한 우수 직원을 선발하여 시상하는 '스피드민원 마일리지제',민원 처리 담당자에게 민원 처리 기한을 시기별로 안내하는 '처리 기한 사전예고제' 등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한 제도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경마장 돌짜장이러한 노력이 대외적으로 우수한 평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더하여 구는 '토요민원실 월 2회 확대 운영'으로 '2024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에서 장려상을 받기도 했다.'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는 서울시가 최근 2년 이내 시행하였거나 시행 중인 민원 서비스 중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포상하는 제도다.
구는 2020년 2월 토요민원실을 처음 시행한 이후,코로나19 엔데믹 전환이 예상되던 2023년 3월,경마장 돌짜장여권 신청 등 민원 업무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토요민원실 월 2회 확대 운영에 들어갔으며,경마장 돌짜장팀장급 근무 인원 증원,처리 업무 확대 등을 선제적으로 추진한 바 있다.
이에 2022년 674건이었던 토요민원실 이용 건수는 2023년 2829건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성동구민 아닌 누구라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방하여 효과성을 극대화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는 구민 만족을 구정 최우선 가치로 삼아 선도적인 정책을 펼쳐오고 있으며,경마장 돌짜장그러한 노력이 각종 민원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던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내년에도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최고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모든 직원과 합심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