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수나 대 엘체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앵커]
세계 주요 국가들이 반도체와 인공지능 AI로 대표되는 차세대 먹거리를 둘러싼 패권경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미국은 전통적인 안보동맹에서 나아가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도 동맹 간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뜻을 모았습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나라와 미국은 반도체 협력을 위해 인공지능 AI 등 신흥시장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한미 양국 반도체산업협회가 주최한 포럼에는 양국 산업장관 뿐 아니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인텔,오사수나 대 엘체IBM 등 반도체 기업에서도 참석했습니다.
한미 반도체산업협회는 반도체 공급망 협력을 위한 MOU를 맺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미동맹이 전통적인 영역에서 첨단산업 분야로까지 외연을 넓히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안 장관은 "한미 안보동맹이 공급망과 산업,과학기술을 아우르는 동맹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반도체 협력이 양자 동맹의 핵심 기둥을 구성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안 장관은 또 하반기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 세워질 한미 AI 반도체 혁신센터를 언급하며,오사수나 대 엘체"양국간 기술협력을 지원하고 석·박사,오사수나 대 엘체청년 인력 교류 확대를 통해 인력 부족문제에서 공조할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러몬도 장관 역시 "반도체는 1년 전에 전략적으로 중요했고 이제 AI 때문에 그만큼 더 중요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미국 반도체 공장에 투자하기로 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주요국들의 반도체 패권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우리 정부는 한미 동맹을 중심으로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간 협력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김주영입니다.()
#안덕근 #러몬도 #반도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