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프리미어리그 1998-99 순위
<앵커>
정부는 인구전략기획부를 신설하는 내용의 정부조직 개편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저출생 고령화 문제와 함께,프리미어리그 1998-99 순위인구정책 전반을 맡게 되는데 담당 장관은 사회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남주현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어제(30일) 고위당정협의에서 논의한 인구전략기획부 신설 등 정부조직 개편방안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저출생 이슈뿐 아니라 고령 사회 대응,인력·이민 등 인구정책 전반을 포괄하는 새 부처가 생기는 겁니다.
인구전략기획부가 강력한 컨트롤타워로서 전략·기획,프리미어리그 1998-99 순위조정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프리미어리그 1998-99 순위인구정책 기획,평가,예산배분·조정 기능을 수행합니다.
인구전략기획부 장관은 그동안 교육부장관이 겸직했던 사회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인구전략기획부가 각 부처의 저출생 사업에 대해 사전에 예산을 배분,조정하면 기재부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예산 편성 시 반영하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그동안 복지부와 기재부가 나눠서 맡아온 저출생 관련 정책과 인구 관련 중장기 국가발전전략 기능은 인구전략기획부로 일원화되고,인력·외국인 등 부문별 전략·기획 기능은 신설됩니다.
통계청 인구 통계 분석 기능도 이관받아,인구 관련 통계 분석·연구 기능을 강화합니다.
다만 구체적 정책과 사업은 각 부처가 담당합니다.
출산·아동·노인 문제는 보건복지부,일가정양립은 고용부와 여성가족부,프리미어리그 1998-99 순위가족·청소년 이슈는 여성가족부가 맡습니다.
인구전략기획부 신설은 이해관계 복잡하고 다변화해 단일 부처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문제를 민첩하게 해결할 조직이 필요하다는 분석에 따른 겁니다.
정부는 이달 안으로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을 발의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이상학,프리미어리그 1998-99 순위영상편집 : 최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