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울릉도 로또
NO.2: 울릉도 로또 명당
신소재공학부 엄광섭 교수팀·현대자동차 배터리연구팀
고에너지밀도 리튬금속전지 안정성 향상 기술 개발
음극 소재를 흑연에서 리튬 금속으로 대체한 리튬금속전지는 이론적으로 리튬이온전지보다 10배 높은 음극 용량을 구현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리튬금속전지의 충·방전 중 리튬의 수지상 결정 성장이 일어나면서 분리막을 뚫고 전지의 단락(短絡)을 일으키는 현상을 비롯해 리튬이 도금되면서 부피 팽창이 일어나 배터리가 부풀고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는 등 안전성 및 내구성의 문제가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연구팀은 리튬금속 배터리에서 폴리테트라플루오로 에틸렌을 이용해 합리적인 다공성 구조를 설계했으며,울릉도 로또간단한 자가-고분자화 반응을 통해 삼차원 구조체 표면에 폴리도파민을 코팅해 극성 작용기가 풍부한 삼차원 구조체를 만들었다.
개발된 삼차원 구조체의 절연 특성이 리튬을 내부에서부터 도금하고 풍부한 극성 작용기가 리튬 이온의 유량을 균질화해 수지상 결정 성장이 억제되는 효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개발한 삼차원 고분자 구조체를 리튬금속 음극으로 활용한 결과,울릉도 로또기존의 구리 집전체 기반 리튬금속 음극보다 2배 이상의 에너지 밀도와 2배 정도의 수명을 갖는 리튬금속전지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기존의 구리 집전체는 약 35회의 충·방전 사이클 이후에서 급격하게 용량이 줄어들어 60회 충·방전 사이클부터는 발현 용량이 거의 0에 가깝게 되지만,울릉도 로또새로 개발한 삼차원 고분자 구조체를 도입한 리튬금속 음극은 75회 충·방전 사이클 이상에서도 초기 용량 대비 90% 이상의 이례적으로 안정적인 성능을 보였다.
엄광섭 교수는 “이번 연구 성과는 기존 리튬금속전지의 고질적인 문제인 충·방전 동안에 일어나는 불균형한 돌기 형성과 그로 인한 부피 팽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면서 “향후 안정성이 보장된 고에너지 리튬금속 전지를 차세대 전기자동차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면 전기자동차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엄 교수가 지도하고 조진현 박사과정생이 주도적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는 현대자동차 배터리연구팀과 공동으로 수행되었으며,울릉도 로또현대엔지비(NGV) 외에도 한국연구재단,GIST 중앙기기연구센터(GAIA)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다.
연구 성과는 세계적인 화학공학 분야 권위 학술지‘화학 공학 저널(Chemical Engineering Journal),울릉도 로또JCR 상위 3.7%’에 지난 6월22일 온라인으로 게재됐다.
울릉도 로또
:30일은 햄버거를 1900원에, 31일과 6월 1일에는 세븐일레븐에서 '롯데 아몬드초코볼'을 500원, '롯데 빠다코코낫'을 300원에 살 수 있는 쿠폰을 판매한다.
울릉도 로또,특히 이 과정에서 민주당과 지역연대를 택한 당의 결정이 '심상정 살리기'로 비치는 데 대한 우려도 존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