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rb 라이프치히 대 우니온 베를린 라인업
사무처장,우니온 베를린 대 rb 라이프치히 라인업정형식 주심재판관 배당 묻자 "주심 비공개가 원칙"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김정원 헌법재판소 사무처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비상계엄 사태 관련 현안질의에서 발언하고 있다.2024.12.17
(서울=연합뉴스) 한주홍 기자 = 김정원 헌법재판소 사무처장은 17일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에 대한 주심 재판관은 공개하지 않는 게 원칙이라면서 "재판관 전원이 대등하게 심리에 참여해 공정하게 재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언급을 내놓았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박균택 의원이 이번 탄핵심판 주심으로 정형식 재판관이 배당됐다는 보도를 언급하며 "그분이 과거에 너무 보수적이고,우니온 베를린 대 rb 라이프치히 라인업윤 대통령이 임명한 데다 최근 그분의 처형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위원회 위원장에 임명해 여러 의심을 사고 있다"고 말하자 이같이 답했다.
이어 민주당 김승원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 때는 강일원 재판관이 주심이었다고 공개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김 처장은 "그 이후에 내부적으로 검토 끝에 앞으로 주심은 비공개하기로 방침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김 처장은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할 수 있고,우니온 베를린 대 rb 라이프치히 라인업여러 가지 점을 고려해 주심 비공개 방침을 정했다"고 덧붙였다.
헌재는 박근혜 전 대통령 사건 이후 내부 규정을 만들어 주심 재판관을 공개하지 않기로 했고,우니온 베를린 대 rb 라이프치히 라인업전날 재판관 회의에서도 재판관 전원이 이번 윤 대통령 사건의 주심 재판관도 정해진 규정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