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코번트리 대 레스터 시티

로또티비 - 코롯토 제작 - ID=2024-12-18%2Fpuozwc.html

NO.1: 로또티비



[앵커]

예멘 후티 반군의 상선 공격으로 시작된 홍해 사태,선박들이 이 홍해를 피해 경로를 돌아가면서 시간과 비용,모두 늘어났죠.

기업들의 고통이 반년을 넘어가고 있는데,여기에 또 다른 복병으로 중국이 등장했습니다.

미국이 8월부터 중국산 수입품에 급격한 관세 인상을 예고하자,중국 기업들은 "그 전까지 하나라도 더 보내자"며 대대적인 물량 밀어내기에 나선 겁니다.

이 때문에 배가 부족하고,운임비도 더 오르면서 국내 기업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중고차와 타이어 등을 미국과 중남미에 수출하는 중소기업입니다.

한 달 평균 4~50대 정도 수출하는데,로또티비지난달부터 운송할 배를 찾기 어려워졌습니다.

컨테이너 하나당 3천 달러 수준이던 운임도 두 달 만에 2배 넘게 올랐습니다.

이젠 팔수록 손해지만,거래를 끊기도 어렵습니다.

[윤건/중고차 수출업체 대표 : "이번 달에 (중고차 수출을) 4~5대밖에 못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바이어들과의 관계 유지가 있는데 이게 끊기면 다시 재개하기가 너무 힘들거든요.울며 겨자 먹기로 이 업을 현재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는 8월부터 중국 수입품에 대한 미국의 고관세 정책이 예고된 상황.

그 전에 미국으로 물량을 보내놓으려는 이른바 '중국발 밀어내기'가 본격화됐기 때문입니다.

제 뒤로 보이는 부산신항 미주노선은 중국에서부터 시작하는데,로또티비지금은 평소보다 이미 높은 수준으로 화물이 채워져 이곳에 들어온단 얘깁니다.

[해운업 관계자 : "최대한 빨리 목적지로 가려고 하는 화물을 제한된 기간 내 운송하기 위해서 중국 내 화주들이 웃돈을 주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이 여파로 지난달 해상 운임 지표인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는 1년 9개월 만에 3,000선을 돌파했습니다.

국내 수출기업들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선적이 어려워 납기 차질을 빚은 경우가 절반인데,로또티비대안도 마땅치 않다는 게 더 큰 문젭니다.

[김문태/대한상공회의소 산업정책팀장 : "(장기 계약을 하는) 대기업과는 다르게 단기 계약 위주의 중소기업들은 타격이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정부도 숨통 트이기에 나섰습니다.

다음 달까지 미국 노선 등에 임시 선박 3척을 시작으로,11월까지 모두 10척을 투입할 계획인데,앞으로 누적될 물류 해소에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수출기업들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촬영기자:권순두/영상편집:김철/그래픽:김성일 고석훈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4444
▷ 이메일 :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채널 추가
▷ 네이버,로또티비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로또티비

:부대에서 새어 나오는 전기 신호는 물론 열에너지를 차단하기 위한 소위 ‘위장 그물망’의 설치도 필수 요소가 됐다.

로또티비,김영섭 대표-사티아 나델라 CEO, AI·클라우드·IT 분야 파트너십 체결 AI·클라우드 연구개발 프로젝트 추진, 한국형 서비스 개발·출시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현지시간 3일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AI·클라우드(Cloud)·IT 분야의 긴밀한 협력을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