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친선경기 중계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올해로 16회를 맞은 ICSR은 소셜로봇 분야의 저명 학술지인 '국제 소셜 로보틱스'와 연계돼 열린다.로봇디자인대회는 이노베이티브 아이디어,야구 친선경기 중계이노베이티브 프로토타입,야구 친선경기 중계이노베이티브 솔루션 3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최종 후보로는 펜실베이니아대학교,야구 친선경기 중계오리건주립대학교 등 전 세계 유수 연구팀이 포함됐다.최종 후보로 선정된 팀들은 학회 기간 발표와 시연을 통해 작품의 혁신성과 실용성을 선보였다.그후 심사위원단의 종합 평가를 거쳐 최종 우승팀이 결정됐다.KIST 연구팀은 이노베이트 프로토타입 부문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해 혁신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오봇은 초소형 주거 환경에서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다기능 로봇 가구 시스템이다.현대 사회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 및 초소형 주거 공간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개발됐다.사용자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테이블,의자,야구 친선경기 중계수납함,카트 등으로 변형이 가능하며,필요에 따라 크기와 형태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특히,야구 친선경기 중계사용하지 않을 때는 최소화된 상태로 수납할 수 있어 제한된 공간에서도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다.이를 통해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오봇은 젊은 직장인과 학생 등 1인 가구뿐 아니라 신체적·인지적 지원이 필요한 독거 노인에게도 적합하며,사용자의 요구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독거 노인의 경우 의자나 테이블을 보조장치로 활용하거나 필요한 물건을 손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카트 형태로 변형할 수 있다.
곽소나 박사는 "오봇은 초소형 주거 문제를 해결할 혁신적 해법으로,청년과 1인 가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자층에게 새로운 공간 활용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며 "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지속 가능한 설계로 환경친화적인 주거 환경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