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뮌헨 사라고사
[파이낸셜뉴스] 야놀자 플랫폼이 지난 5년간 창출한 경제효과가 21조9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놀자 플랫폼은 18일‘2024 놀 웨이브 리포트- 민관협력 편’을 통해 “여러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과 협력을 통해 국내 여행 활성화와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한 결과”라며 이같이 밝혔다.
놀 웨이브 리포트는‘놀이 활동’이 만들어내는 사회·경제적 가치를 조명하기 위해 올해 처음 발간된 보고서로‘웨이브’는 놀이 문화가 사회에 끼치는 긍정적 물결을 의미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0년 1월부터 2024년 11월까지 약 5년간 야놀자 플랫폼을 통한 생산유발효과는 총 21조9000억 원으로 집계됐다.생산유발효과란 여행객들이 소비하는 숙박,뮌헨 사라고사교통,뮌헨 사라고사음식 및 기타 서비스가 다양한 산업 활동을 자극해 추가 생산을 유발한 결과다.야놀자 플랫폼의 숙박 예약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은행 산업연관표 기준으로 분석했다.
여행을 통해 지역 사회에 발생한 이윤과 임금 등 부가가치유발효과는 8조7000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야놀자 플랫폼에서 비수도권 숙소 예약 비중은 55%(2019년 기준)에서 60%(2024년 기준)로 증가한 등 지역사회에 경제적 기여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야놀자 플랫폼은 팬데믹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된 2020년부터 국내 여행 수요 위축에 대비한 민관협력 사업을 적극 확대했다.△국내 관광 경쟁력 강화 △지역 접근성 향상 △지역 자생력 확보를 목표로 지난 5년 간 총 86회의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이를 통해 총 85만 장에 달하는 쿠폰을 발행한 등 약 1조2000억 원 규모의 고객 혜택을 제공해 지역관광 활성화를 지원했다.이 과정에서 30여 개 지자체,뮌헨 사라고사21만 개 이상의 파트너사와 협업해 광범위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야놀자 플랫폼은 이런 지역사회와의 성공적 협업 모델로‘D.R.I.V.E’를 제시했다.△Discovery(지역의 숨겨진 매력 탐구) △Relationship(여행의 모든 과정 연결) △Inspiration(축제를 통한 여행의 즐거움 강화) △Value(여행과 일상의 가치 결합) △Engagement(관광객의 지역 체험 기회 확대) 등 다섯 가지 핵심 전략을 통해 관광 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것이다.
배보찬 야놀자 플랫폼 대표는 “지난 5년간 국내 여행의 매력을 알리는 활동을 강화해왔다면,뮌헨 사라고사다가오는 5년은 국내외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여행 환경을 구축해 여가 산업의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관광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하고 대한민국이 관광대국으로 나아가는 여정에 함께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뮌헨 사라고사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고, 완벽주의적 성격을 보이며 좌절감과 공포감, 강박적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
뮌헨 사라고사,다른 사직 전공의 D씨도 "다들 구상권은 어떻게 되는 거냐고 걱정하고 있다"며 "다른 노조 (파업) 사례에서 정부가 기업에 구상권을 행사하라고 지원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이런 상황이 우리한테도 있을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