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알타아원 대 알나스르 라인업
LG·두산,2027년부터 쓸 '임시 홈구장' 결정
400억 투입 경기장 내 축구장 등
프로야구 필드로 교체·리모델링
1~2층 1.8만석 규모 관람석 조성
포스트 시즌엔 3만석 확대 추진
첨단 돔구장 완공 2032년 복귀서울 연고의 프로야구팀 LG 트윈스와 두산 베어스 홈 경기가 잠실 돔구장이 새로 지어지는 5년간(2027~2031년) 잠실주경기장(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좌석 규모는 현재(2만5000석)보다 줄어든 1만8000여 석으로 정해졌다.포스트 시즌 등에는 관람석 규모를 3만 석 이상으로 늘리는 방안도 추진한다.기존 잠실야구장은 2032년 3월 인근 호텔에서 직접 관람이 가능한 세계적 수준의‘첨단 돔구장’으로 새로 개장한다.
○LG·두산,알타아원 대 알나스르 라인업잠실 안 떠난다
서울시는 기존 잠실야구장 자리에 돔구장을 새로 짓는 동안 잠실주경기장을 대체 구장으로 활용하기로 야구계와 협의를 마쳤다고 9일 밝혔다.LG와 두산은 2026년 시즌까지는 잠실야구장을 쓰고 2027~2031년까지 총 5개 시즌 홈 경기장으로 잠실종합운동장을 사용한다.새로 지을 잠실 돔구장은 2032년 3월 개장한다.경기장 좌석은 그라운드와 거리 등 관람 여건을 고려해 내·외야를 중심으로 1~2층에 총 1만8000여 석 규모로 조성하기로 했다.현재 잠실야구장은 2만5000석 규모다.지금보다 수용 규모가 7000석가량 줄어든다.다만 향후 모니터링 등을 통해 관람객 안전을 확인한 뒤 주요 경기와 포스트 시즌 등에는 3층 관람석까지 개방해 총 3만 석 넘는 규모로 조성할 수 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서울시 관계자는 “이동 통로가 제한돼 있어 더 많은 관객을 받으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우선으로 고려했다”며 “잠실종합운동장 북쪽 부근 공사 구역을 조정해 백제고분로 방향의 동쪽 진출입로를 추가로 확보하는 등 관객 동선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잠실주경기장이 야구장으로 개조되면서 육상 트랙과 축구장은 한국야구위원회(KBO) 매뉴얼에 맞춰 프로야구 필드로 바뀐다.일부 실내 공간은 더그아웃(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감독 선수 코치 등의 대기 장소),알타아원 대 알나스르 라인업선수 지원 공간 등으로 탈바꿈한다.
대체 구장은 300억~400억원을 들여 2026년까지 1년간 설계를 마치고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간다.서울시는 두 구단과 상업광고 사용료를 조정하는 등 비용 보전 방법을 협의할 예정이다.
○2032년엔 호텔 직관 첨단 돔구장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잠실야구장을 헐고 돔구장·호텔을 짓는 내용의‘잠실 일대 첨단 스포츠·전시 컨벤션 시설 조성계획’을 발표했다.당초 대체 구장으로 목동야구장,고척스카이돔,알타아원 대 알나스르 라인업인천시 및 경기 수원시 야구장 등이 검토됐다.하지만 야구계가 강하게 반발하자 추가 협의를 이어왔다.LG,알타아원 대 알나스르 라인업두산은 잠실야구장과 가까운 잠실주경기장이 대체 구장으로 결정되면서‘잠실’이라는 상징성을 계속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잠실야구장은‘호텔 직관’이 가능한 첨단 돔구장으로 새로 지어진다.잠실운동장·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복합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서울스마트마이스파크’(주관사 한화)는 기존 잠실야구장을 헐고 2032년까지 3만 석 규모의 돔구장을 건립한다.국제 경기 유치가 가능한 규모로 오프 시즌(정규 시즌 이후)에는 K팝 등 대규모 공연과 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구장과 연계된 호텔 객실에서는 야구 경기를 관람할 수 있다.총 300실 가운데 120실 정도를‘야구장 뷰’로 설계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객실뿐 아니라 호텔 레스토랑과 피트니스센터 등 부대시설에서도 경기를 관람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게 서울시 구상이다.돔구장 옆으로는 11만㎡(순수 전시면적 기준) 규모의 컨벤션센터도 들어선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임시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시민 안전과 관람객의 편의를 고려해 대체 야구장을 조성할 것”이라며 “잠실 돔구장 건립도 신속하고 안전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유정/박진우 기자/사진=임형택 기자
알타아원 대 알나스르 라인업
:2% 증가한 12만1933대로 역시 월간 기준 역대 최다로 집계됐다.
알타아원 대 알나스르 라인업,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인 TSMC는 대만을 상징하는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