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라 에키다드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헤럴드경제(수원)=박정규 기자]경기도가 포천시 관인면을‘AI 시니어 돌봄타운’시범사업 대상으로 지정해 7월부터 다양한 노인 대상 인공지능(AI)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찾아가는 의료 및 디지털 교육 등을 통합지원 한다고 19일 밝혔다.
경기도는 AI(인공지능)를 활용한 비대면 예방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의 경기노인 AI+돌봄을 추진 중인데,라 에키다드AI 시니어 돌봄타운은 특정 지역에 AI 통합돌봄을 집중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국 최초로 시도된다.
포천시 관인면의 노인인구는 1,192명으로 관인면 전체인구의 47%로 경기도 내 읍면동 중 노인인구 비율이 가장 높다.이는 경기도 전체 노인인구 비율인 16%의 약 3배에 달하는 높은 수치이다.
관인면은 연천군과 철원군의 접경지역으로 경기도의 최북단에 위치해 있으며,라 에키다드면적은 69.7㎦로 안양시의 1.2배에 달하지만,지역 내 민간병원이 없어 의료서비스 이용이 어렵다.관내에 경로당 외에는 마땅한 돌봄인프라가 없어 가장 가까운 복지시설이라고 할 수 있는 포천시 노인복지관까지는 차량으로 1시간을 이동해야 할 만큼 열악한 환경이다.
AI 시니어 돌봄타운에서는 원하는 노인이면 누구나 인공지능 상담원이 주 1회 안부를 확인하는 AI 노인말벗서비스가 제공되며,라 에키다드어르신이 스스로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건강진단(AI 헬스케어)을 받아보고 매칭된 돌봄매니저가 상시 관리해 주는‘늘편한 AI케어’시범사업도 집중 지원된다.
또,라 에키다드의사·간호사·사회복지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경기도의료원의‘찾아가는 돌봄의료센터’연계서비스가 제공되며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AI 체험 및 디지털 교육을 지원하는 어르신 IT행복누림터도 조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