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파워볼 당첨 확률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8천만원 아래까지 밀린 비트코인…김치코인 대거 상장폐지 우려도
"장기적으로 시장 경쟁력 강화 계기 될 수도"
(서울=연합뉴스) 민선희 송은경 기자 =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으로 훈풍이 부는 듯했던 가상자산 시장이 다시 얼어붙었다.
가상자산 대장주 격인 비트코인은 지난 3월 1억원을 넘기기도 했으나,최근에는 8천만원 선 아래까지 밀렸다.
국내에서는 오는 19일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을 앞두고 이른바 '김치코인'(국내 업체가 발행하거나,국내에서 주로 거래되는 가상자산)이 대거 상장 폐지될 수 있다는 불안감도 확산하면서 투자 심리는 더 위축됐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마운트곡스' 이슈에…비트코인 넉 달 만에 8천만원 선 아래로 7일 금융정보업체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지난 5일 비트코인은 국내 가상자산거래소에서 업비트에서 1비트코인(BTC)당 7천733만5천원까지 떨어졌다.
지난 2월 말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현물 ETF 효과에 1억500만원까지 뛰었던 3월 14일과 비교하면 26.35% 떨어진 셈이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큰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면 알트코인(비트코인 외 가상자산)은 더 큰 하방 압력을 받는다.
시장 참여자들은 비트코인 급락 배경으로 10년 전 해킹으로 파산한 거래소 마운트곡스발(發) 공급 과잉 이슈를 꼽는다.
이달부터 마운트곡스가 해킹 피해를 본 채권자들에게 비트코인 상환을 시작하면서 시장에 물량이 풀리는 게 불가피하고,파워볼 당첨 확률이에 따라 가격 하락 우려가 커지며 투자심리도 약해졌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더해 온체인 데이터로 확인되는 미국과 독일 정부,채굴업체의 비트코인 매도세 등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임민호 신영증권 연구원은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반감기 이후 수익성이 절반으로 하락했는데 비트코인 가격도 내려가다 보니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을 시장에 매도하는 모습"이라며 "그에 비해 신규 자금 유입은 지난 3월 수준 대비 상당히 줄어들어 가격이 계속 내려가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대선과 금리 인하 불확실성도 최근 가상자산 약세의 원인으로 꼽힌다.
알트코인 '옥석 가리기' 본격화…'김치코인' 대규모 상장 폐지 우려 국내에서는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도 투자 심리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은 기본적으로 미공개 정보 이용과 시세조종,부정거래 등 불공정거래행위로부터 이용자를 보호하는 법이다.
그러나 국내 투자자들은 거래소들이 현재 상장(거래 지원)한 600여종목에 대해 분기마다 상장 유지 여부를 재심사한다는 자율규제 내용에 주목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발행과 유통물량 등 기본적인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이른바 '김치코인'들이 대거 상장 폐지될 수 있다는 우려가 고개를 들었다.
실제로 가상자산 커뮤니티에서는 '상장폐지 예상 종목' 리스트가 돌면서 알트코인들의 가격이 급락하기도 했다.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는 "주요 거래소들에서는 이미 주요 심사항목을 선제적으로 적용해왔고,파워볼 당첨 확률새로운 모범기준에 따른 재심사는 6개월 동안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일시에 대량 상장 폐지가 발생할 가능성은 작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알트코인 가격이 당장 반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임 연구원은 "알트코인은 펀더멘탈도 약한 데다 ETF 같은 새로운 유동성 유입창구도 없는데,벤처캐피털(VC)들이 락업 걸어 놓은 가상자산들은 계속 시장에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알트코인은 반등 없이 하락 폭이 커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이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온다.
윤창배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 연구원은 "규제 도입에 따른 효과는 장기적 관점에서 봐야 한다"며 "단기적으로 유동성 증가가 나타나기는 어려울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의 핵심은 시장 안정성 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가상자산 투자자 보호를 중심으로 한 시장 안정성 확대는 추후 기업 진출 확대,혁신 증가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