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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구 웹툰 엔터테인먼트 CEO 겸 창업자 /사진 제공=네이버웹툰
김준구 웹툰 엔터테인먼트 CEO 겸 창업자 /사진 제공=네이버웹툰
네이버 자회사인 웹툰엔터테인먼트가 미국 증권시장 상장을 발판으로 북미·유럽 서비스를 확장해야 하는 과제를 안았다.네이버 웹툰 사업은 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성장했다.웹툰엔터테인먼트는 북미·유럽 시장에서 이용자를 늘리고 창작자를 유입해 지역 고유 콘텐츠까지 확보해야 한다. 

김준구 웹툰엔터테인먼트 최고경영자(CEO)는 27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온라인 언론 간담회를 열고 "나스닥 상장은 웹툰 서비스가 공인된 사업으로 인정됐다는 의미"라며 "웹툰 콘텐츠는 한 지역에서만 유통되는 것이 아니라,마치 넷플릭스 생태계처럼 한국에서 제작한 것을 미국 등 여러 국가에서 보는 글로벌 생태계를 지향한다"고 말했다.김 CEO는 "한국에서의 성공을 북미·유럽 시장에서 이어가겠다"고 자신했다. 

웹툰엔터테인먼트는 한국에서 플랫폼을 키운 방식을 북미·유럽 시장에도 적용한다.20년 전 한국에서 시작한 네이버 웹툰 플랫폼은 웹툰 작가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도록 지원했다.흥행작이 나오며 이용자도 증가했다.웹툰 작가가 콘텐츠 흥행으로 더 많은 수익을 얻도록 하며 창작 생태계를 키웠다.하지만 창작자별 수익 규모는 천차만별이다.웹툰엔터테인먼트의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상위 100위에 드는 창작자의 연평균 수익은 100만달러(약 13억7900만원)였다.반면 모든 창작자의 연 평균 수익은 48달러(약 6만6200원)에 불과하다.  

김 CEO는 "한국 콘텐츠로 미국 창작자에게 롤모델을 제시한 결과 로컬 창작자를 끌어들이고 있다"며 "이와 같은 방식으로 미국 콘텐츠는 프랑스 등 유럽에서 창작자의 참여를 이룰 것"이라고 설명했다. 

 
웹툰엔터테인먼트 이사진이 미국 현지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왼쪽부터) 김효정 CPO,손혜은 CCO,김용수 CFO,<a href=프리미어리그 컨퍼런스김준구 CEO,데이비드 COO&CFO,프리미어리그 컨퍼런스박찬규 CTO&#160; /사진 제공=웹툰엔터테인먼트" style="display: block; margin: 0 auto;">
웹툰엔터테인먼트 이사진이 미국 현지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왼쪽부터) 김효정 CPO,손혜은 CCO,프리미어리그 컨퍼런스김용수 CFO,김준구 CEO,프리미어리그 컨퍼런스데이비드 COO&CFO,박찬규 CTO  /사진 제공=웹툰엔터테인먼트
웹툰엔터테인먼트는 유럽 국가 중 프랑스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특히 웹툰엔터테인먼트가 지분 100%를 보유한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Wattpad)의 기여가 컸다.왓패드는 지난해 말 기준 월간활성사용자(MAU) 8900만명을 보유한 영문 웹소설 유통 플랫폼이다.웹툰엔터테인먼트는 왓패드를 인수해 북미·유럽에서 콘텐츠를 확장했다. 

김 CEO는 "웹툰은 휴대성,가독성을 고려할 때 다른 콘텐츠보다 경쟁력이 있다"며 "콘텐츠 앞 부분을 무료로 제공해 이용자 유입 장벽을 낮추고,프리미어리그 컨퍼런스미리보기 모델로 수익을 올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했기 때문에 이용자 확장과 함께 수익성을 쌓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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