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로또 회차정보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평균 당 함량 52.2g…일 섭취량 절반 수준
'덜 달게' 15% '반으로 달게' 40% 당 감소[이데일리 김형일 기자]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 시중에서 팔리고 있는 스무디 한 컵(1회 제공량)의 당 함량을 조사한 결과 평균 각설탕 17개 분량이 들어간 것으로 밝혀졌다.
8일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지난 4~6월 영양성분 확인이 어려운 중·소형 커피,미스터로또 회차정보음료 전문점의 스무디 총 93건을 수거해 당 함량을 분석했다.그 결과 당 함량은 평균 52.2g으로 각설탕 17개 분량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서 총당류 섭취기준은 1일 총에너지 섭취량의 10∼20%(2000kcal 기준 50∼100g),미스터로또 회차정보식품의 조리 및 가공 시 첨가되는 첨가당의 섭취는 1일 총에너지 섭취량의 10%를 넘지 않도록 제안하고 있다.즉 스무디 한 컵은 하루 섭취량의 절반 수준이다.
특히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조사 대상 중 당 함량이 가장 높은 스무디는 한 컵당 94.6g으로 1회 섭취만으로도 1일 총당류 섭취기준에 근접했다고 설명하며 주의를 당부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음료 주문 시 당도 조절을 요청하면 당 함량이 얼마나 줄어드는지도 분석했다.기존 당도의 스무디에 비해‘덜 달게’의 경우 평균 약 15%‘반으로 달게’의 경우 평균 약 40% 줄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당도 수준은 기존 당도와‘덜 달게‘반으로 달게’세 단계로 구분했으며 제조자별 차이를 고려해 동일 음료를 3일 동안 반복 주문해 분석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당 섭취를 줄이기 위해 표준화된 조리법을 기준으로 단맛 정도를 정량화해 선택할 수 있는‘당도 선택제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시도 하루에 첨가당을 50g 이하로 섭취하도록 권장하는‘일당!오십’정책을 추진 중에 있으며,미스터로또 회차정보당류 과다 섭취 고위험군인 어린이,미스터로또 회차정보청소년,미스터로또 회차정보청년층 중심으로 정책을 확대·시행할 예정이다.
일례로 싱가포르의‘영양등급제’(NUTRI-GRADE)는 포장 및 제조 음료 중의 당 함량에 따라 등급(A~D등급)을 정해 표시했다.태국의‘덜 달게’(Sweet-Noi) 제도는 일반 판매업소 및 배달 플랫폼과 연계해 음료 주문 시 정량화(0∼100%)된 당도를 선택할 수 있다.
박주성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청소년들이 즐겨 찾는 스무디와 같은 고당 음료의 당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량화된 표준 조리법에 따라 덜 단맛을 선택할 수 있는 소비 환경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영양 정보를 조사해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