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카리츠키 대 올림피아코스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RE100 정책 설명회 개최
설명회에는 국내외 RE100(재생에너지 100%) 참여 기업,추카리츠키 대 올림피아코스한국전력·한국에너지공단,추카리츠키 대 올림피아코스관련 비정부기구(NGO)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설명회는 2024년도 제2차 녹색프리미엄 입찰 시행 사전 안내를 통해 기업 거래편의를 위해 개최됐다.
또 최근 국내외 기업들의 RE100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직접전력구매(PPA)․자가설치 등 주요 국내 재생에너지 구매제도에 대한 정책방향을 설명했다.
우선 산업부는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공급망 강화 전략' 발표에 따른 실행계획으로 추진되는 ▲자발적 재생에너지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뒤이어 참여 기업들과 함께 ▲글로벌 RE100 기술기준 동향(한국 CDP),추카리츠키 대 올림피아코스▲녹색프리미엄 제도(에공단)․입찰 시행(한전) 등에 대해 상세히 논의했다.
산업부는 국내 녹색프리미엄 제도는 글로벌 RE100 운영기구(CDP)에서 공식 인정한 재생에너지 조달수단으로서 올해부터는 RE100 수요기업의 요청을 반영해 재생에너지 원별(태양광,추카리츠키 대 올림피아코스풍력 등)로 선택 구매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제3차 녹색프리미엄 입찰(11월 잠정)시에는 다년도 물량도 구매할 수 있도록 기업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산업단지․주택에 설치된 재생에너지 자가설비는 현재 RE100 미활용 자원으로서 효과적인 추가 이행수단이 될 수 있어 정부는 조만간 CDP와 공식 협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새로운 RE100 이행수단을 신설하고 최근 PPA 거래 활성화를 위해 이르면 올해 하반기 PPA 중개시장 개설을 위한 시범도입을 추진하고,추카리츠키 대 올림피아코스PPA 망사용료 지원 범위와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앞으로도 국내외 RE100 참여기업 등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재생에너지 공급 확대와 구매제도 개선을 위해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