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세르클러 브뤼허

한화이글스파크 먹거리

NO.1: 한화이글스파크 먹거리

한국재료연구원,한화이글스파크 먹거리국내 첫 원스텝 전극제조…"비용 60% 절감"그린수소 생산 공정을 혁신적으로 단순화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상용화도 바로 가능하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한국재료연구원(KIMS)은 에너지환경재료연구본부 최승목 박사 연구팀이 음이온교환막 수전해의 핵심 부품인 전극을 원료물질로부터 바로 양산 가능 수준으로 만드는 '원스텝 전극 제조 공정'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재료연 명신우 박사과정,한화이글스파크 먹거리정재훈 연구원(이상 제1저자),한화이글스파크 먹거리김양도 교수,김치호· 최승목 박사(왼쪽부터).
연구팀은 이 기술을 상용 수준의 음이온교환막 수전해 스택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

최승목 책임연구원은 "원스텝 열간 압착 공정을 사용해,한화이글스파크 먹거리원료물질인 코발트 수산화물을 촉매인 코발트 산화물로 변환하면서 동시에 코팅 한번으로 고균일 촉매층을 형성하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6단계 공정(수산화물-산화물-분쇄-분산-코팅-건조)을 한 번의 코팅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는 것.공정 단가를 60%정도 절감할 것으로 연구진은 기대했다.

연구팀은 온도와 압력을 세밀하게 조절,10㎚ 크기의 균일한 산화물 입자로 구성된 촉매층을 제조했다.

또 개발된 전극을 음이온교환막과 수소발생촉매를 이용해 막전극접합체를 제조한 후,한화이글스파크 먹거리상용 수준의 수전해 셀에서 안정성과 성능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수소 발생 효율은 저위 발열량 기준 약 80%,성능감소율은 연속 운전 1천시간 동안 2㎷/kh라고 설명했다.

음이온교환막 수전해 시스템 모식도(왼쪽) 및 장기 내구성 평가 그래프.

수전해를 통한 그린수소 생산량은 2030년까지 1천100만 톤,한화이글스파크 먹거리69GW 용량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국내에서는 2030년을 목표로 ㎿급 수전해 시스템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최승목 책임연구원은 “음이온교환막 수전해의 상용화 관련 난제 중 하나를 해결했다”며 “음이온교환막 수전해의 대량 양산이 가능해 단가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화이글스파크 먹거리

:그는 입장문에서 "현역 국회의원에게 설명하지도 않은 채 갑자기 한 차례도 언급되지 않았던 ‘여성전략특구’라는 것을 들고 나와 일방적으로 단수 후보를 추천하는 것이 우리 당이 이야기하는 시스템 공천이 맞는가"라며 "작년 하반기부터 올 2월 1일까지 지상파 방송3사 여론조사에서 서동용 의원이 민주당내 다른 후보들보다 2배 이상 앞서고 있음에도 경쟁력 있는 후보를 경선의 기회조차 박탈하며 특정인을 전략공천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재고를 요청했다.

한화이글스파크 먹거리,방위사무차관통달 규정에 저촉되지 않는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