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eks 란

【론 워싱턴】- 카자흐스탄

NO.1: 론 워싱턴

가계부채 이미지.ⓒ연합뉴스
가계부채 이미지.ⓒ연합뉴스[데일리안 = 부광우 기자] 우리나라 가계의 소득 대비 빚 부담 정도와 증가 속도가 전 세계 주요국 중 네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제결제은행(BIS)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가계 부문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은 14.2%로 집계됐다.DSR은 소득 대비 부채 원리금 상환 부담을 나타내는 지표로,론 워싱턴DSR이 높으면 소득에 비해 빚 상환 부담이 크다는 의미다.BIS는 국민계정을 활용해 산출한 17개국의 DSR을 분기별로 발표한다.

한국의 DSR은 집계 대상인 전 세계 주요 17개국 가운데 노르웨이(18.5%)와 호주(18.0%),론 워싱턴캐나다(14.4%)에 이어 네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이어 스웨덴(12.8%)과 네덜란드(12.4%),덴마크(12.3%) 등의 DSR이 10%를 넘었다.

한국은 소득 대비 빚 상환 부담이 늘어나는 속도 역시 주요국 중 네 번째로 빨랐다.한국의 지난해 DSR는 전년보다 0.8%포인트(p) 상승했다.이는 3.3%p 오른 호주,3.0%p 오른 노르웨이,1.0%p 오른 캐나다 다음으로 높은 상승 폭이다.

BIS가 집계하는 주요국 DSR은 분모인 소득에 금융부채 미보유 가계가 포함되고,분자인 원리금 상환액 산정 시 대출 만기를 18년으로 일괄 적용하고 있어 실제보다 과소 산정됐을 가능성이 크다.다만 가계의 원리금 상환 부담 증가 속도,국제적 비교 시에 유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론 워싱턴

:포스코그룹의 핵심 사업인 철강 부문을 담당하는 포스코 사장은 이시우 대표이사 단독체제로 간다.

론 워싱턴,아직 대법원 확정 판결이 남았지만, 2심 판결이 그대로 인용된다면 최 회장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성 자산이 크지 않은 만큼 지분 매각이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