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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마우스 U2 개발 비화 소개."선수 생명 연장까지 목표""벤큐 e스포츠 브랜드 '조위'는 e스포츠를 단순히 게임이 아니라 또 하나의 스포츠로 바라본다.현재 인기를 끄는 카운터스트라이크,발로란트 등 게임은 클릭 하나 하나가 중요하다.e스포츠 선수가 최고의 장비를 이용해 제 기량을 발휘하게 해줘야 한다."
지난 6일 오후 한국을 포함해 4개 국가 기자단을 대상으로 대만 타이베이 벤큐 본사 소재 '기계-인간 혁신 연구소'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조슈아 리(Joshua Lee) 벤큐 e스포츠 커뮤니케이션 담당자가 이렇게 강조했다. 올 1월 출시된 벤큐 조위 게임용 무선마우스 'U2'.(사진=지디넷코리아)
벤큐는 이날 올초 국내를 포함한 전세계 출시된 게임용 무선 마우스 'U2' 개발 과정을 소개했다.이 마우스는 실제 마우스를 쥔 선수들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손바닥이 닿는 위치와 손가락 각도까지 고려해 여러 차례 시행착오를 거듭한 끝에 만들어졌다.
조슈아 리 매니저는 이날 "벤큐는 경쟁사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 쓰지 않는 스포츠 과학을 제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U2 마우스는 이를 토대로 만들어져 장시간 써도 선수들의 민첩성이나 기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CRT 모니터 대체할 e스포츠용 LCD 모니터 첫 제품 2011년 출시
개빈 우 벤큐 시니어 매니저는 "LCD 모니터가 보편화된 2010년에도 유럽 e스포츠 선수들은 여전히 CRT 모니터를 선호했다.응답 속도 등 여러 면에서 당시 LCD 모니터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벤큐는 기존 CRT 모니터와 같은 성능을 내는 LCD 모니터를 개발하기 위해 시행착오를 거쳐 2011년 3월에 첫 e스포츠 특화 모니터인 XL2410T를 출시했다.당시 벤큐는 이 제품을 '세계 최초 FPS(일인칭시점슈팅) 게임 전용 모니터'로 강조했다.
해상도는 현재 시점에서 극히 평범해 보이는 풀HD(1920×1080 화소)에 불과하지만 응답 속도가 당시 가장 빠른 수준인 2ms에 불과하며 화면주사율은 최대 120Hz로 게임 화면에서 잔상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e스포츠는 또다른 스포츠".별도 브랜드 '조위' 출범
개빈 우 매니저는 "이후 여러 e스포츠 선수와 협업하면서 벤큐는 이들이 단순한 게이머가 아니라 프로 선수이며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장비를 원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설명했다.
벤큐는 2015년 게임용 마우스를 만들던 회사인 '조위'(ZOWIE)를 인수했고 모든 e스포츠 관련 제품을 '조위' 브랜드로 개편했다.
개빈 우 매니저는 "조위는 e스포츠 관련 기기를 프로 스포츠 장비처럼 개발하고 있으며 부상을 입거나 선수 생활을 도중에 중단하지 않고 최대한의 기량을 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벤큐,기아야구중계2021년 e스포츠 전담 연구소 사내에 설립
벤큐는 2021년 '기계-인간 혁신 연구소'를 설립하고 스포츠 과학 분야 전문가를 섭외해 운영중이다.현재 체육 석사 학위 등 스포츠 관련 학위를 가진 전문가 3명이 활동중이다.
포 우(Po Wu) 벤큐 e스포츠 사업 담당 매니저는 "스포츠 과학은 운동역학,성과 분석,기아야구중계영양학,심리학 등을 동원해 선수들의 기량을 높일 뿐만 아니라 부상을 막고 최대한 오래 선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연구소에서는 인체측정학(Anthropometry),손바닥이 닿는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열감지 잉크,모션 캡처와 근전도(EMG)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e스포츠 선수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내는 기기를 개발중"이라고 덧붙였다.
"최신 게임,마우스 두 버튼 다 쓰고 움직임도 크다"
e스포츠 게임 종목으로 CS:GO(카운터 스트라이크 : 글로벌 오펜스),발로란트,포트나이트 등 FPS(일인칭시점슈팅) 게임이 주로 쓰인다.포 우 매니저는 "이들 게임은 출시 시기에 따라 마우스를 쓰는 패턴에도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소 자체 분석 결과 CS:GO는 왼쪽 버튼을 자주 쓰지만 발로란트와 포트나이트 등 최근에 출시된 게임은 양쪽 버튼을 모두 활용한다.마우스를 움직이는 방향과 움직임도 최신 게임이 더 컸다.
포 우 매니저는 "이런 자료를 토대로 e스포츠 선수가 오래 쓰고 있어도 손목 등 근육에 피로를 적게 느끼며 보다 오랜 시간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무선 마우스 개발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엄지 각도에 따라 초당 클릭 수도 달라져"
연구소는 손바닥이 닿는 높이를 달리한 시제품을 세 개 만들어 테스트했다.포 우 매니저는 "엄지가 마우스에 닿는 각도를 달리하며 초당 클릭수를 테스트한 결과 각도가 줄어들 수록 클릭 수가 올라간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결과를 통해 개발 방향이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했고 신제품이 경쟁사 제품 대비 우위에 있다는 사실을 토대로 U2 개발 방향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벤큐는 데이터를 통한 정량적 데이터 뿐만 아니라 실제 e스포츠 선수가 촉감이나 피로도 등 정성적 데이터를 꾸준히 수집해 제품 개발에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신제품 개발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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