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포항 스틸러스 대 전북 현대 모터스 통계
LG유플러스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공동으로 제안한 광전송망 양자내성암호(PQC) 적용방안에 대한 표준안이 국내 최초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표준으로 최종 채택됐다고 1일 밝혔다.
양자내성암호는 수학적 난제를 이용해 양자컴퓨터의 공격에도 견딜 수 있는 안전한 암호기술이다.LG유플러스는 양자컴퓨터의 보급에 앞서 상용망에 강력한 보안체계를 갖추고 관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시범 인프라 구축·운영사업,세계 최초 기업용 양자내성암호 적용 전용회선 상품 출시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해왔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는 양자보안 생태계가 활성화되고,포항 스틸러스 대 전북 현대 모터스 통계TTA가 양자통신 관련 표준화 제정을 위한 프로젝트그룹을 운영함에 따라 NIA와 함께 표준 제정 작업을 주도해왔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획득한 표준은 광종단장치(OTN),포항 스틸러스 대 전북 현대 모터스 통계광통신장비(ROADM) 등으로 구성하는 광전송망에서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해 보안을 강화하는 기술적 방안과 고려사항,활용사례를 포함하고 있다.향후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광전송망을 도입하고자 하는 국내 기관,포항 스틸러스 대 전북 현대 모터스 통계기업이 양자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안전한 통신망을 구축하기 위해 LG유플러스가 제시한 광전송망 프레임워크과 적용 방안을 참고할 수 있다.이를 통해 양자암호통신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광전송망에 대한 표준이 제정된 것은 국내 통신업계 최초다.
이번 표준은 특히 양자내성암호가 적용된 통신장비에 대한 국내 첫 단체표준이라는 점에서 양자보안 시대에 이정표를 세웠다는 평가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이번 표준 획득에 앞서 지난 4월 LG유플러스는 양자내성암호가 적용된 광통신장비(ROADM)의 TTA 보안기능시험에서 10G,포항 스틸러스 대 전북 현대 모터스 통계100G 암호화 카드에 대한 보안기능확인서를 획득한 바 있다.이를 통해 공공기관,금융기관,포항 스틸러스 대 전북 현대 모터스 통계글로벌 기업의 양자보안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NIA는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광전송망에 대한 본 표준을 올해 구축하는 개방형 양자 테스트베드에 적용할 예정으로,본 표준을 통해 양자암호통신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TTA는 글로벌 양자시장 표준화를 선도하기 위해 한국 주도의 글로벌 사실표준화기구인 QINSA(Quantum INformation Standard Association)를 올해 하반기 출범할 예정이며,포항 스틸러스 대 전북 현대 모터스 통계LG유플러스도 시장 선도를 위해 협의체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노성주 LG유플러스 네트워크기술그룹장(상무)은 “이번 표준 획득을 통해 LG유플러스가 명실상부한 양자내성암호를 기반으로 한 양자보안 선두기업으로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며 “더 많은 고객이 빠르게 차세대 보안체계를 구축하도록 신기술 도입과 유스케이스 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포항 스틸러스 대 전북 현대 모터스 통계
:이어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원점에서 재논의‧재검토하는 것이 14만 의사들의 목표”라면서 “목표가 이뤄지는 순간까지 비대위, 14만 회원이 같은 마음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포항 스틸러스 대 전북 현대 모터스 통계,아스타 개발사, 삼성넥스트·UOB벤처로부터 47억원 규모 투자 유치스타테일 랩스, 지난해 소니 네트워크 포함 총 94억원 투자 유치아스타 개발사 스타테일 랩스가 삼성넥스트·UOB 벤처 매니지먼트로부터 350만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