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 뉴질랜드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앵커]
중국산 자동차를 향한 미국의 견제가 날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가만히 있을 수 없던 중국이 대안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멕시코인데요.
멕시코에서 한국과 중국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신성우 기자,중국산 자동차의 멕시코 수출,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 뉴질랜드얼마나 늘어나고 있습니까?
[기자]
지난해 중국의 대 멕시코 자동차 수출은 약 49억 달러,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 뉴질랜드자동차 부품 수출은 약 50억 달러로 두 품목을 합쳐 약 10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자동차 수출액은 2022년 대비 70% 넘게 증가했는데요.
미국의 중국 견제가 거세지자,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 뉴질랜드대미 우회 수출을 위해 멕시코 교역 및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BYD는 지난달 첫 전기 픽업트럭 'BYD 샤크'를 중국이 아닌 멕시코에서 세계 최초 공개했고 현지에 전기차 공장 건설도 추진 중입니다.
[앵커]
멕시코는 국내 기업들도 눈여겨보고 있는 곳이죠?
[기자]
기아는 지난해 약 25만 대를 생산한 멕시코 공장에 올해 약 4천억 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지난해 설비 투자 규모 대비 2배 넘게 늘어난 것으로,해외 공장 중 미국 공장 다음 가는 투자 규모입니다.
미국 수출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는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키우겠다는 것입니다.
멕시코에서 한국과 중국이 맞붙으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인데요.
일각에서는 미국이 멕시코를 통한 중국의 우회수출에 대한 제재를 논의하고 있는 만큼,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 뉴질랜드중국산 부품을 사용하는 한국 기업들이 유탄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