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파한 챔피언스리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긴급구호비 2천만원 외 추가 검토…내달 전기차 화재 대책 발표 예정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4일 오전 인천 서구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지난 1일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주민 등 23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차량 87대가 불에 타고 793대가 그을렸다.2024.8.14
(서울·인천=연합뉴스) 양정우 황정환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달 1일 전기자동차 화재가 발생한 인천 서구 아파트 지하주차장 현장을 찾아 피해 수습상황을 점검했다고 14일 행안부가 밝혔다.
이 장관은 사고 수습 현황을 살핀 뒤 입주민 대표와 관리소장 등 현장 관계자를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세파한 챔피언스리그피해 주민을 위로했다.
이 장관은 피해 주민을 만난 자리에서 "가장 더운 시기에 생활 터전을 잃고 바깥에서 전전하는 주민들이 고생이 많다"며 주민들을 격려했다.
이어 "재난구호금과 재난안전특별교부세 등 금전 지원도 추가로 검토하겠다"며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관련해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알아보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행안부는 피해 주민들을 위해 재난구호지원 사업비 2천만원을 인천시 서구에 긴급 지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김모 아파트 관리소장은 "이번 화재로 배관시설이 녹아내려 온수·난방 시설 복구에만 2∼3개월이 걸릴 것 같다"며 "자체 수리는 한계가 있어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말부터 지하 주차장이 개방되는데 다른 전기 차량에서 또 불이 날까 봐 두렵다"며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 시설만 만들게 했을 뿐,이에 대한 안전 대책은 전혀 마련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주현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은 "지하 주차장 화재 발생 때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하는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벤츠사를 상대로 법적으로 대응할 계획이 있는지 정부에 묻기도 했다.
이에 이 장관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현재 구체적인 화재 원인을 규명하고 있다"며 "민사 소송 지원 등 추후 주민 요청이 있으면 법률 지원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장관은 근로자 안전에 유의하며 화재 피해 복구를 신속히 추진하라고 지자체에 당부했다.
이 장관은 "정부는 이번 전기차 화재로 국민 불안이 큰 만큼 미래 친환경 교통수단인 전기차를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대책을 꼼꼼하게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행안부는 올 6월 화성 배터리공장 화재 참사 이후 범정부 '대규모 재난 위험 요소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운영해왔다.
TF는 잠재된 재난 위험요소를 발굴해 개선 및 방지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다.산단 지하 매설물 개선반과 전기차 지하충전소 안전개선반,전지화재 개선반,원전·댐·통신망 개선반 등으로 구성돼 활동하고 있다.
이중 전기차 지하충전소 안전개선반은 국무조정실이 총괄해 전기차 화재 안전대책 마련을 위한 범정부 협의체로 격상된 바 있다.
또 환경부가 주관해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전기충전소와 지하충전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완료했다.
TF는 내달 ▲전기차 배터리 및 충전시설 안전성 강화 ▲ 지하 주차시설 안전 강화 ▲ 화재 대비 및 대응 시스템 구축 등 추진 과제를 중심으로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을 수립해 발표한다.
대책 수립 전이라도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배터리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개할 것을 제조사에 권고하고,세파한 챔피언스리그전기차 특별 무상점검 등도 실시한다.
이번 화재는 지난 1일 오전 6시 15분께 인천시 서구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있던 벤츠 EQE 세단 전기차에서 발생했다.
이 불로 주민 등 23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차량 87대가 불에 타고 793대가 그을렸다.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 등 임시주거시설 6곳에서 지내는 이주민은 전날 오전 9시 기준 163세대 531명이다.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4일 오전 전기차 화재가 발생했던 인천 서구 청라 아파트를 방문 입주자 대표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지난 1일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주민 등 23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차량 87대가 불에 타고 793대가 그을렸다.2024.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