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아이스크림 할인점 투게더 가격
책무구조도 수정 요구조건·직원 범위 등 추가[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금융위원회는 26일 제12차 정례회의를 열고‘금융회사 지배구조 감독규정’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된 감독규정에서는 책무구조도 작성·제출방법,책무를 배분받을 수 있는 직원 등 지배구조법 및 지배구조법 시행령에서 위임한 세부사항을 정하고,경매로 인한 주식취득을 대주주 변경 사후승인 신청 사유로 명확하게 규정했다.
지배구조법에서는 금융당국이 금융회사에 대해 제출된 책무구조도의 정정·보완을 요구할 수 있는 경우로‘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아니한 경우‘중요사항을 누락한 경우’등을 규정하고,있으며,아이스크림 할인점 투게더 가격감독규정에서는‘책무구조도에 오류가 있거나,아이스크림 할인점 투게더 가격기재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를 추가했다.
또한 지배구조법 시행령에서는 책무구조도에서 책무를 배분받을 수 있는 금융회사 직원으로 임원이 아닌 준법감시인·위험관리책임자를 규정하고 있으며,아이스크림 할인점 투게더 가격감독규정에서는‘임원에 준하여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임원이 없는 경우에 한함)’을 추가했다.
아울러 현행 지배구조법은 금융회사의 주식을 취득하여 대주주가 되려는 자에 대해 원칙적으로 사전에 대주주 변경승인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으며,예외적으로 기존 대주주의 사망,담보권의 실행,대물변제의 수령 등으로 주식을 취득한 경우 사후승인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경매로 인한 주식취득은 담보권의 실행 등 현행 사후승인 신청사유와 유사하고,경매 낙찰의 불확실성을 감안시 사전에 대주주변경 승인을 신청하기 어려운 점 등을 감안하여,이를 대주주 변경 사후승인 신청사유로 명확하게 규정했다.
이번 개정안은 지배구조법 시행일인 7월 3일자로 시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