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강원 랜드 텍사스 홀덤
"계획보다 소폭 하향조정"
[서울경제]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최고 47.6%의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다.
EU 집행위원회는 반보조금 조사 결과에 따라 중국산 전기차 잠정 상계관세율을 17.4~37.6%로 결정했다고 4일(현지 시간) 밝혔다.효력은 5일부터 가질 것으로 보인다.잠정 상계관세는 EU의 기존 관세 10%에 추가로 적용되는 방식이다.이에 따라 관세율이 최저 27.5%에서 최고 47.6%로 인상된다.
이는 3주 전 집행위가 사전 예고한 잠정관세율(17.4~38.1%)보다는 소폭 하향 조정됐다.집행위는 사전 공개 이후 이해 당사자들이 제출한 의견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추가 관세율은 제조업체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비야디(BYD) 17.4%포인트,강원 랜드 텍사스 홀덤지리(Geely) 19.9%포인트,강원 랜드 텍사스 홀덤상하이자동차(SAIC)는 37.6%포인트 등 관세가 추가된다.조사에 협조한 중국 전기차 업체엔 평균 20.8%포인트의 추가 관세가 적용된다.조사에 협조하지 않은 나머지 중국 전기차 업체는 일괄적으로 37.6%포인트 관세율을 더 부과할 계획이다.중국 기업이 아니더라도 현지 공장을 두면서 EU로 수출하는 외국 제조사들도 관련 규제를 적용받는다.테슬라의 경우 EU에 개별 관세율 산정을 요청하고 관련 조사를 받고 확정 관세율이 결정되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잠정 상계관세율은 임시 조치 성격이 크며 5일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적용된다.EU 27개국은 이 기간 동안 투표를 거쳐 5년간 확정관세로 전환할지를 의결하게 된다.확정관세가 시행되려면 EU 전체 인구의 65%를 대표하는 최소 15개국(EU 회원국의 55%)이 투표에서 찬성해야 한다.
허야둥 중국 상무부 대변인는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달 22일 왕원타오 상무부장과 발디스 돔브로우스키스 EU 수석 부집행위원장이 화상 회담을 열고 사실과 규칙에 근거해 이 사안을 적절히 처리하는 것에 관한 협상을 개시했다”며 “지금까지 중국과 EU는 기술적 층위에서 여러 차례 협상을 열었다”고 설명했다.그러면서 “최종 결정까지는 아직 4개월이 남았다”며 “EU가 중국과 마주한 채 성의를 보이고 협상을 바짝 추진해 양측이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이 조속히 달성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강원 랜드 텍사스 홀덤
:오는 15∼16일 스위스 중부 루체른 인근 휴양지 뷔르겐슈토크에서 열리는 평화회의는 세계 각국 정상급 인사들을 초청해 우크라이나 종전 문제를 협의하는 자리다.
강원 랜드 텍사스 홀덤,이메일 : 카카오톡 : @노컷뉴스 사이트 : b71af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