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전문가들은 지난 1일 일어난 서울 시청역 역주행 참사와 관련,“가해자가 주장하는 급발진의 가능성도 배제해서는 안 되지만,급발진의 가능성은 낮은 편”이라고 했다.“사고가 난 일방통행 도로의 구조가 운전자에게 헷갈릴 수 있어 역주행 사고가 일어나기 쉬운 구조”라고도 했다.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박철완 서정대 자동차학과 교수,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박성지 한국교통조사학회 부회장의 답변을 문답 형식으로 재구성했다.
Q.가해자,왜 역주행 후 인도로 돌진했나?
사고가 난 서울 중구 세종대로18길은 4차선 일방통행 길이다.서울 시내에 이런 구조를 지닌 도로는 많지 않다.이 도로는 원래 양방통행이었지만,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2004년 서울시가 청사 앞에 서울광장을 조성하면서 시청 앞 차량을 분산하기 위해 일방통행으로 바꿨다.
가해차량은 웨스틴 조선호텔 지하 주차장에서 나와 진입이 금지된 세종대로18길로 들어갔다.도로 입구에‘진입금지(일방통행)’라는 표지판이 있지만 사건이 있던 저녁 시간대에는 운전자 시야에 안 보였을 확률이 높다.신호등도 있지만,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호텔 지하 주차장에서 나서는 운전자 기준 90도로 꺾인 사각지대에 있다.
가해차량은 호텔에서 나와 우회전이 아니라 직진을 해 일방통행길로 들어섰다.주변 차량의 블랙박스를 보니 가해차량이 우회전을 하기 앞서 다른 차량이 그곳을 빠른 속도로 지나갔다.가해자가 우회전을 하려고 했지만,지나가는 차량 때문에 우회전을 못 했을 확률도 있다.또,호텔에서 나와서 우회전하는 길이 각도가 100도에 가까운 급(急)우회전 코스라서 가행차량이 엑셀을 밟으며 호텔에서 나왔다면 우회전을 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가해차량이 인도로 돌진한 이유로는 원심력을 꼽을 수 있다.사고 시간대에 사고가 난 도로 1~4차선 중 1~3차선은 이미 다른 차량들이 서서 신호를 대기하고 있었을 것이다.따라서 가해차량이 마지막 도로를 달리다보니 원심력에 의해서 인도로 올라탔을 확률이 있다.과도한 속도로 인해 차량이 좌우로 심하게 흔들려 핸들을 꺾었지만 인도로 밀려 들어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가해자는 40년 넘게 운전업에 종사한 사람이고,현직 버스기사기도 하다.하지만 이런 차량 사고는 초보 운전자든,베테랑 운전자든 운전 경력과는 상관이 없다.그래서 호텔에서 나왔을 때 뭔가‘이벤트’가 있었을 것이다.여기서 이벤트란 갑자기 사람이 지나가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다든가 하는 경우다.
이 경우 운전자는 이‘이벤트’로 인해 계속해서 본인이 브레이크를 밟았는지,가속 페달을 밟았는지 오해할 수 있다.가속 페달을 밟아 놓고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오해하는 것이다.일각에선‘부부싸움을 하다가 홧김에 돌진했다’는 말도 나오는데,그런 경우라면 주변 건물이나 차량에 돌진했을 것이다.
Q.경찰 조사 결과 스키드 마크가 없었는데.
스키드 마크(Skid Mark·타이어 밀림 자국)란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이 발생하면 생긴다.자동차가 급 브레이크를 밟을 때 바퀴가 굴러가지 못하고 미끄러지면서 마찰력으로 타이어가 녹으며 생기는 자국이다.스키드 마크가 없었다는 것은 타이어가 제대로 돌았다는 뜻이다.따라서 스키드 마크가 없었다는 것은 운전자가 계속 가속 페달을 밟았거나,급발진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정확한 것은 경찰과 국과수의 EDR(자동차용 영상 사고기록장치) 분석이 필요하다.
Q.가해자가 주장하는‘급발진’가능성은?
앞서 경찰 조사 결과 스키드 마크는 없었기 때문에 급발진의 가능성이 0%라고 단언하기는 어렵다.하지만 정황 상 급발진인 가능성은 낮은 상태다.경찰 조사 결과 가해차량이 90% 이상 가속 페달을 밟았다고도 한다.또,가해 차량은 사고 직후 제동을 했다.최근에 나오는 차량은 ABS(Anti-lock Braking System·브레이크가 잠기지 않게 하는 시스템) 설치가 다 돼있다.
하지만 가해 차량은 마지막에 급 제동을 했다.이는 가해 차량에 이상은 없었고,ABS도 제대로 작동했다는 것이다.따라서 급발진도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Q.경찰의 미흡한 조사에 지적이 많은데.
경찰에 이런 급발진 사고 관련 전담 부서가 없어 우왕좌왕하는 것으로 보인다.교통 사고를 전문적으로 조사해 본 경찰 과학수사대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나서야 한다.지난 3일 경찰은 스키드 마크가 있었다고 했다가,나중엔 없었다고 정정했다.급발진 유무의 핵심 단서를 놓고 이런 실수를 했다.EDR이 뭔지,스키드 마크가 뭔지도 모르고 해석을 하는 것 같다.과학수사대의 체계적인 감식 결과가 나와야할 것으로 보인다.
사고 직후 가해자 조사도 미흡했다.가해자가 사고 후 직장 동료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하는데,이후 가해자는 경찰을 만나 “부상을 당했다”며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됐다.아픈 사람이 어떻게 그 시간에 직장 동료에게 전화를 하나.일관성이 없는 가해자의 이러한 부분을 경찰이 파고들었어야 했는데,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초동 조사 과정이 부실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 - 2024년 메이저사이트 목록
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 - 최고의 온라인 슬롯사이트:새뮤얼 파파로 미국 인도·태평양 사령관은 29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과 인터뷰에서 지난 23~24일 중국이 실시한 대만 포위 형태의 군사 훈련을 감시·분석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이 경기에는 최대 360Hz 주사율로 몰입감 넘치는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모델명: 25GR75FG)가 활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