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마인크래프트 집 월드컵
"중국 출시 1개월 매출이 한국 27개월 매출보다 많아"
2022년 3월 한국 출시 후 누적 매출 약 6252억 원 추산
26일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에 따르면,마인크래프트 집 월드컵'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지난 5월 21일 중국 시장으로 서비스를 확대한 지 한 달 만에 매출 약 2억 7000만 달러(약 3751억 6500만 원)를 기록한 것으로 추산됐다.이는 한국 시장에서 2년 3개월 동안 올린 매출을 넘어선 것으로 규모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2022년 3월 24일 한국 시장에 출시된 후 약 4억 5000만 달러(약 6252억 7500만 원)의 누적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이 가운데 중국 iOS(애플 앱스토어) 시장 매출이 전체 점유율의 60.1%를 차지하며 한국 시장(39.9%)을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중국 iOS 시장에서 한 달 만에 이룬 성과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첫 달 매출 성과는 지난 2년 간 중국 iOS 시장 매출 상위 10개 모바일 게임의 첫 달 성과와 비교해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중국 시장에 '지하성과 용사:기원'이라는 게임명으로 텐센트 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왕자영요',마인크래프트 집 월드컵'화평정영' 등을 꺾고 중국 iOS 시장에서 출시 후 매출 1위에 올랐다.
같은 기간 중국 iOS 시장에서 매출 상위 5개 모바일 게임의 일일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왕자영요'가 한 달 내내 1위 자리를 다른 게임에게 내준 것은 2016년 6월 이후 처음이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5월 21일부터 6월 20일까지 기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1위로 올라섰다.
원작 '던전앤파이터' PC 게임이 2007년 출시 후 2009년 중국 게임 대상에서 2관왕을 수상할 만큼 큰 인기를 얻으며 '던전앤파이터' IP는 오랫동안 중국 현지에서 높은 존재감과 인지도를 쌓았다.
센서타워 리뷰 분석에 따르면,마인크래프트 집 월드컵'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중국 이용자들이 리뷰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향수'였다.이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원작의 재미 요소들을 모바일에 잘 구현하며 원작 팬들의 향수를 자극해 출시 초기 유저로 유입하는 데 성공했음을 보여준다.
'텐센트 게임즈'와 함께 수행한 현지화 작업도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중국 내 인기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중국 유명 배우 '디리러바'를 공식 모델로 기용하고,마인크래프트 집 월드컵'이소룡'과의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선보이는 등의 현지화 전략이 적중했다.
센서타워는 "중국 시장에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퍼블리싱을 맡은 텐센트 게임즈는 원작 PC 게임을 처음 중국 시장에 선보인 퍼블리셔"라며 "텐센트 게임즈의 입증된 퍼블리싱 능력,마인크래프트 집 월드컵원작 IP 퍼블리싱 성공 경험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현지에서 큰 성과를 내는 데 힘이 됐다"고 분석했다.
마인크래프트 집 월드컵
:컷오프(공천배제)된 김민철(초선) 의원 지역구인 의정부을에선 이 대표의 참모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춘추관장을 지낸 권혁기 당 대표실 정무기획실장과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평화부지사를 지낸 이재강 후보, 이재명 대선 캠프 중앙선대위 정책본부팀장 출신인 임근재 후보 등 친명계 인사 3명이 경선합니다.
마인크래프트 집 월드컵,당시 해임안이 결정되자 김 전 사장은 성명서를 내고 "권력으로부터 MBC의 독립을 끝까지 지켜내지 못해 송구하다"면서 "제가 마지막 희생자가 되기를 바란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