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a.com leaderboard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이달 출시 노트북LM,외국문서·판결문 입력해보니
AI '추천질문' 지속 제시…답변엔 출처 표기해 신뢰↑
AI와 동행 머잖아…나와 동행할 AI는 과연 누구일까[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보험금을 노리고 남편을 살해해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주범 이은해(33)가 지난달 다시 언론에 등장한 적이 있었다.살인 및 살인미수 등의 혐의에 대해 진행했던 형사사건에서는 무기징역이 확정됐지만,피해자 유족이 그와 동시에 진행했던 혼인 무효 소송 결과가 나왔던 것.당시 가정법원에서는 이은해가 참다운 부부 관계를 바라는 의사가 없었고,경제적으로도 일방적으로 착취하는 관계였다고 판단해 혼인 무효 확인소송에서 유족들의 손을 들어줬다.
노트북LM을 열어 이은해의 판결문을 검색했다.판결문이 100페이지에 달했다.사실 이 정도는 약과다.법원 판결문이 수백페이지,또는 수천페이지에 달할 때도 있음을 잘 알기에‘이 정도면 무난하군’이라고 생각했다.
판결문을 입력하자 노트북LM은‘요약’과 함께‘추천 질문’을 제시한다.요약은 판결문은 해당 문서 파일의 요지를 간단히 보여줬다.
“피고인 이은해와 내연남의 살인 및 보험사기 미수 혐의에 대한 판결문입니다.피고인들은 피해자(남편)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게 한 뒤,피해자 명의로 고액의 생명보험을 가입하고 보험금을 노려 살해하려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판결문에서는 피고인들이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지배하고 경제적으로 착취했던 정황,복어 독,낚시터 익사 시도 등 살인 미수 정황과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증언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또한 피고인들의 주장과 이를 반박하는 내용,lpga.com leaderboard최종적으로 부작위에 의한 살인죄를 인정하여 피고인들에게 중형을 선고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나온 추천 질문은 판결문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는 질문을 나열한다.우선 제시된 추천 질문 세 가지는 △‘피해자와 피고인 A의 관계는 무엇이었으며,그 관계가 사건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피고인 A는 피해자로부터 얻은 돈을 어떻게 사용했는가’△‘피해자는 피고인 A에게 경제적 지원을 얼마나 했는가’였다.추천 질문을 누르면 노트북LM은 판결문 속 해당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간단히 정리해준다.
추천 질문 외에 추가적으로‘A4 용지 한 장 분량으로 요약해달라’고 입력했다.5초도 채 되지 않아 660자 분량으로 사건을 요약했다.추가로‘살인 혐의가 인정된 근거가 무엇이냐’고 묻자 수십 페이지에 달하는 유죄 판단의 근거도 상당히 정확하게 요약해줬다.
1973년 여성의 낙태권을 인정한‘로 대 웨이드 사건(Roe v.Wade)’의 판결을 뒤집은 해당 판결문은 213페이지 분량 속에 어려운 법률 용어가 다수 섞여 있어 비법률가 입장에선 독해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추천 질문으로는‘낙태 권리에 대한 역사적,법적 근거는 무엇인가‘로 대 케이시 판례에서 제시된 과도한 부담 기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헌법상의 권리를 판단할 때 법원이 오랫동안 던져온 질문은 무엇인가’등 판결문의 핵심을 파고드는 질문을 계속 제시했다.
노트북LM의 특징이라면,질문에 대한 답을 할 때 답변 하나하나마다 근거가 되는 문서 속 출처를 표기한다는 것이다‘와,내가 대학생 때 이런 서비스가 있었다면 과제가 정말 껌 씹는 것 만큼 쉬웠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동시에‘이제 교수님들은 어떤 걸 과제로 내주시나’하는 생각도 뒤따랐다.대학을 졸업한 지가 너무 오래돼 요즘 트렌드를 잘 알수 없다.이미 한층 고차원적인 문제들이 등장했을지도 모르겠다.
미국에서는 작가나 학생들이 이미 유용하게 노트북LM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대표적인 사람은 스티브 잡스와 일론 머스크 등의 전기를 쓴 유명 작가 월터 아이작슨이다.차기 작품 준비를 위해 스터디를 하고 있는 그는 마리 퀴리 부인의 일기 분석에 노트북LM을 활용하고 있단다.머잖아 유명 인물들의 전기를 AI가 처음부터 끝까지 작성하는 일도 가능할 듯 싶다.
마지막으로 최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라인야후와 관련한 일본어 문서를 업로드했다.라인야후 홈페이지에 올라가 있는 올해 5월 8일자 결산설명회의 질의응답 내용이 담긴 일본어 PDF 파일이다.
업로드 후‘문서 요지를 설명해 달라’라고 입력하자‘라인야후는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강화를 위해 150억엔을 투자할 계획임을 밝혔다’등의 답변이 나왔다.답변 이후‘추천 질문’엔‘라인야후의 2024년도 매출 전망’등 문서에 담긴 내용을 더 파악할 수 있는 답변이 제시됐다.구글의 기술력에 감탄하는 한편 조만간‘AI가 나와 함께 기사를 쓰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기자의 바이라인 옆에는 어떤 AI의 명칭이 달리게 될지 궁금해졌다.챗GPT일까,lpga.com leaderboard제미나이일까,라마일까.기왕이면 네이버의‘하이퍼클로바X’가 되길 바란다.
lpga.com leaderboard - 슬롯사이트 순위 추천
lpga.com leaderboard - 2024년 메이저사이트 목록:금융당국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비주거시설에 대한 사업성 평가 기준을 완화하는 등 건설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제도를 보완하기로 했다.
lpga.com leaderboard,com ▶ "버섯 빼주세요"가 배달 꿀팁?… 맘카페서 공유된 '꼼수' ▶ 황정음 “이혼은 해주고 즐겼으면 해… 난 무슨 죄” ▶ “5명 와서 2인분”…진상인 줄 알았던 손님의 '반전’ ▶ “너희가 뭐가 달라”…의사 파업에 역주행한 드라마 ‘명장면’ 뭐길래 ▶ 50대 교회집사 “나는 너무 굶었어” ▶ 프러포즈 직전 여자친구가 ‘돌싱’이었다는 사실 알게 됐다는 男 ▶ ‘이것’ 무서워 김밥 못 먹겠다고요?…“945개정도 먹어야 위험” [건강+] ▶ 카페서 9개월 근무, 육아휴직 신청했다 욕설 들어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아내가 생겼다" "오피스 남편이 생겼다" 떳떳한 관계?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