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륙 곳곳에 폭염 주의보가 내려졌다.일부 지역은 낮 기온이 35도까지 올라갔다.무더운 날씨엔 온열 급성질환 발병 위험이 커지는데,몇몇 질환은 생명까지 위태로울 정도로 치명적이다.빠른 응급처치로 예방할 수 있다.
우리 몸은 뇌의 시상하부에 의해 체온을 조절하고 유지한다.하지만 높은 온도에 장기간 노출되거나 격렬한 활동을 하면,체온 조절에 실패해 매스꺼움,구토,두통,무기력,어지러움,근육경련 등 다양한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심하면 섬망,
1114회 로또당첨지역운동 실조,발작,의식 저하,응고 장애,다장기 부전 등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합병증도 유발할 수 있다.
온열질환의 종류로는 열사병,열탈진,열경련,열실신,열 부종 등이 있다.이중 열사병과 열탈진은 방치하면 생명까지 위태로울 수 있다.특히,
1114회 로또당첨지역어린이나 고령자,야외근로자,고혈압,심장병이나 당뇨병,뇌졸중 등의 만성질환자는 온열질환에 더욱 취약해 주의해야 한다.
열사병은 체온을 조절하는 중추신경이 외부의 열 자극을 견디지 못해 그 기능을 상실한 것으로,강하고 빠른 맥박에 심한 두통과 오한,빈맥,의식 저하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심하면 다발성장기손상과 기능장애 등의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다.치사율도 높아 온열질환 중 가장 위험한 질환이다.
열사병은 무엇보다 빠른 응급처치가 중요하다.우선 구급차를 부르고,구급대원이 오기 전까지 환자를 시원한 장소로 옮겨 옷을 느슨하게 해야 한다.환자의 체온을 낮추기 위해서 환자의 몸에 시원한 물을 적셔 부채나 선풍기 등으로 몸을 식히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만약 부채나 선풍기 등이 없다면,젖은 수건이나 시트로 환자의 몸을 덮어 주거나 얼음을 환자의 목 주변,
1114회 로또당첨지역겨드랑이,허벅다리 안쪽 등에 놓아서 체온을 떨어트리는 것 도움이 된다.만약 환자가 협조할 수 있는 상태라면 수분 공급을 위해 물 혹은 스포츠음료 섭취를 시도해 볼 수 있다.협조가 되지 않는다면 무리하게 먹여서는 안 된다.
땀을 많이 흘려 수분과 염분이 적절하게 공급되지 못해 발생하는 열탈진과 열경련은 시원한 곳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수분과 소금을 섭취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근육경련이 오는 열경련은 경련이 일어난 부위에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열사병이 아닌 온열 질환들도 증상이 1시간 넘게 지속된다면 의료기관에 내원해 적절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박성준 교수는 “여름철에는 폭염특보가 발효할 수 있으니 야외 활동을 앞둔 경우 일기예보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다”며 ”야외 활동 시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고,꽉 끼지 않는 편안한 복장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