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머서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스웨덴에서 손자를 돌보는 조부모들도 유급 육아휴직을 할 수 있게 돼 복지제도의 새로운 기준을 마련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현지시간 2일 보도했다.
지난해 말 의회를 통과해 지난 1일 발효된 법에 따르면 부모들이 자신의 유급 육아휴직 권리의 일부를 다른 보호자들에게 넘길 수 있게 됐다.
단독 부모인 경우 유급 육아휴직일의 최대 90일까지를 다른 보호자에게 넘길 수 있고 2인 부모인 경우는 45일까지 넘길 수 있다.
스웨덴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세금을 내는 나라지만 그만큼 각종 복지 혜택이 크다.
스웨덴 국민들은 자녀 1명 당 부모가 합산해 최대 480일 동안 유급 육아휴직을 할 수 있다.
출산 첫해에는 부모가 동시에 최대 30일 동안 유급 휴직이 가능하다.
480일의 육아휴직 기간 동안,머서390일까지는 개인 소득 전액이 지급되고 나머지 90일은 하루 180크로나(약 2만 3600원)가 지급된다.
연금생활자가 육아휴직을 하는 경우에는 연금액 만큼의 휴직 수당을 받는다.
스웨덴에서 직장인은 자녀가 8살이 될 때까지 근무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공무원은 자녀가 12살이 될 때까지 단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