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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국제도서전 찾은 세계 최대 도서전 대표
“독자가 팬이고 독자층이 팬덤 형성…
서울국제도서전은 아시아 문화의 중심”

유르겐 부스 프랑크푸르트도서전 대표가 27일 서울국제도서전이 열리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서울국제도서전을 본 소감을 설명하고 있다.출협 제공
유르겐 부스 프랑크푸르트도서전 대표가 27일 서울국제도서전이 열리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서울국제도서전을 본 소감을 설명하고 있다.출협 제공 “조용히 글을 읽는 독서 문화가 아니라 독자가 활기차게 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문화로 바뀐 점이 흥미로웠습니다.독자가 (작가의) 팬이고,독자층(readership)이 팬덤(fandom)을 이루고 있더군요.독자들이 젊어졌고 저자의 사인회에 사람들이 몰리고,책 관련 굿즈 등이 인기 있는 점도 인상 깊었습니다.”

세계 최대 도서전으로 꼽히는 독일 프랑크푸르트도서전의 유르겐 부스(49) 대표가‘2024 서울국제도서전’을 둘러본 소회다.지난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행사장에서 다음날 서울을 떠나는 그를 만났다.강재호 서울대 사회과학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미디어사회학 전공)가 통역을 맡았다.

부스는 학술 서적을 만들다 지난 2005년 프랑크푸르트도서전 대표가 됐다.이후 19년 동안 프랑크푸르트도서전을 책임지고 있으며,지난 30여년 동안 출판계에 종사하면서 약 100여개국의 도서전을 방문했다.누구보다 도서전에‘빠삭한’그이기에‘2024 서울국제도서전’이 다른 나라의 도서전과 비교해 어떤 특징이 있는지,또 이전에 방문했던 서울국제도서전과는 어떻게 다른지 물었다.

“서울국제도서전에 들어서자마자 방문객은 잘 배치된 책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반면 저작권을 사고파는‘저작권 센터’는 행사장 한쪽에 있지요.이것은 방문자 중심으로 도서전을 구성했다는 의미죠.비즈니스 중심의 도서전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주일우 서울국제도서전 대표가 비즈니스도 놓치지 않으면서 방문객 중심으로 잘 구성했다고 봅니다.또 서울국제도서전이 이제는 국제적인 장,아시아 문화의 중심이 됐습니다.저도 이곳에 와서 일본과 대만 도서전 담당자들을 만났고,국제출판협회 관계자들도 많이 만났습니다.사우디아라비아 부스나 프랑스 부스도 가봤는데 굉장히 활기차더라고요.다른 도서전에서는 아랍 국가부스가 이렇게 활기찬 모습을 보기 힘듭니다.”

한국을 떠나기 전날인 27일,서울국제도서전 행사장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유르겐 부스 프랑크푸르트도서전 대표의 모습.출협 제공
한국을 떠나기 전날인 27일,서울국제도서전 행사장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유르겐 부스 프랑크푸르트도서전 대표의 모습.출협 제공
부스는 올해 서울국제도서전이 아시아 최대 국제도서전으로 꼽히는 타이베이도서전보다 전문적이었다고 평가했다.서울국제도서전이 “세계적인 것과의 연결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더 긴밀하게 연결하려는 모습”이었다면,클론 월드컵 송타이베이 도서전은 만화(comics)에 초점을 맞춘 도서전이었다고 봤다.그는 세계 각국의 도서전을‘비투비’(BtoB)인지‘비투시’(BtoC)인지에 따라 분류할 수 있고,경제적·문화적·정치적인 차원처럼 세 가지 차원에서 어디에 주안점을 두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을 갖는다고 설명했다.가령 런던도서전이 저작권을 파는 경제적인 차원에 중점을 두고 비투비 성격이 강하다면,프랑크푸르트도서전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국가 부스를 금지하는 등 정치적인 성격이 강하다는 것.그는 서울국제도서전은 문화적인 측면이 강하고,경제적 측면,정치적인 측면(정부와의 갈등)도 있다고 바라봤다.

디지털 문명의 영향으로 책을 읽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서,세계 최대 도서전의 책임자는‘책의 미래’를 어떻게 내다볼까.부스는 사람들이 텍스트를 스마트폰으로 보건 피디에프(PDF) 파일로 보건 종이책으로 보건 어떤 형태이냐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더 중요한 것은 길고 복잡한 글을 읽을 수 있느냐 여부인데,클론 월드컵 송갈수록 독자들이 짧은 글만 선호하고 있어 걱정했다.

그는 “길고 복잡한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또 어떤 글을 읽을 건지 말 건지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문해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그 문해력이 민주주의의 토대”라고 강조했다.따라서 대학과 같은 교육기관에서 길고 복잡한 텍스트를 읽을 수 있게 훈련을 잘 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르겐 부스 프랑크푸르트도서전 대표가 한겨레 기자를 만나 서울국제도서전을 본 소감을 설명하고 있다.출협 제공
유르겐 부스 프랑크푸르트도서전 대표가 한겨레 기자를 만나 서울국제도서전을 본 소감을 설명하고 있다.출협 제공
“젊은 독자들은 물성이 있는 책을 사고,수집하고,그것을 다시 디지털 세계,예를 들면 틱톡과 같은 소셜미디어에 올려서 책을 알립니다‘북톡’이 유행하는 것처럼요.그들은 디지털화된 세계와 끊임없이 소통하는 것이 특징이죠.이런 젊은 독자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출판사들은 매력적인 책을 만드는 것과 동시에 커뮤니티(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책을 보지 않는 20대 남성들이 책을 보도록 하려면 그들이 관심 있는 것들로 끌어들여야 한다고 생각해요.가령 축구 관련 책을 만들고 커뮤니티를 만들어나가는 방식으로요.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등도 광범위하게 활용하면서요.”

부스는 한국 출판산업과 미디어 산업이 다른 나라 출판인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제공해주고,상당히 앞서 있다고 평가했다.

“한국 출판사들은 책의 저작권을 영화나 게임,웹툰 등 다양한 미디어로 연계해 판매하고 또 반대로 구매도 해요.산업적으로 앞서 있지요.케이팝 스타가 인기 있는 것처럼 이제는 한국의 책 저자들,클론 월드컵 송책 문화 뒤에 가려져 있는 사람들이 알려지면 좋겠습니다.그리고 보다 젊은 작가들의 책을 번역해서 세계에 알리세요.독일에서만 해도 너무 나이 많은 작가들의 작품 위주로 번역됐거든요.”

서울국제도서전에 호평을 쏟아놓은 그는 “사람들은‘이야기’(story)를 계속 좋아할 것이고,그 이야기는 계속되고 또 계속 될 것이다.책은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확신에 가득 찬 미소를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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