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팬트리

【엘프녀】청년 도박|팬트리

NO.1: 엘프녀$

<앵커>

경기도 화성 공장 화재가 예견된 참사였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났습니다.소방당국이 석 달 전 해당 공장에 화재 위험성이 있고,특히,다수의 인명피해 우려가 있다는 현장 조사 결과를 내놨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태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쌓여 있던 배터리 더미에서 연쇄 폭발이 일어나고,손 쓸 새도 없이 3동 2층 작업실에서 일하던 23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런데,엘프녀소방당국은 이미 석 달 전에 이런 위험을 정확하게 예견했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3월 28일 화성소방서 남양 119 안전센터가 아리셀 공장을 현장 점검해 작성한 '소방활동 자료조사' 보고섭니다.

리튬 2t과 석유류 200L,알콜류 4천200L 등이 보관돼 있다며 위험물질의 특성을 숙지해 보관할 필요가 있다고 적시했습니다.

특히,"3동 제품 생산라인에서 급격한 연소로 인한 인명피해 우려가 있다"며 다수 인명피해 발생 우려지역으로 분류했습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주 출입구를 이용해 신속한 대피가 필요하다고도 지적했습니다.

보기라도 했던 것처럼 화재 장소와 대피 문제점까지 정확히 지목한 겁니다.

그러나,소방당국은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엘프녀별다른 조치는 하지 않았습니다.

[소방당국 관계자 : 이게 행정적인 명령이나 법적인 명령이 아니에요. 성격이 다른 거예요.예방으로 나가는 게 아니라 우리가 화재 나가면 이렇게 끄겠다,(이런 개념입니다.)]

아리셀 공장은 화재안전 중점 관리대상의 면적 기준에 미달해 관리 대상으로 지정되지도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러나,엘프녀소방청 예규에는 인명피해 우려가 클 경우 예외적으로 중점 관리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별도의 조치가 가능했다는 얘깁니다.
  
[류상일/동의대 소방방재행정학과 교수 : 이 공장이 '어떤 위험 요소가 있다'라고 발견을 했는데 그 위험 요소를 고치게끔 어떤 시정 명령까지 연결되지 못한다는 거기 때문에….]

아리셀은 지난 2019년 기준을 초과해 리튬을 보관하다 적발된 데 이어 2020년엔 소방시설 작동 불량에 따른 시정명령을 받기도 했습니다.

참사를 막을 기회를 여러 차례 놓친 걸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이찬수·김용우,엘프녀 영상편집 : 박기덕, 디자인 : 최재영)

엘프녀$

:협업 툴은 개인의 업무 능력 향상을 넘어 회사의 자산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틀이자 도구이기 때문이다”정상혁 이노와이어리스 연구기획팀 팀장 / 출처=IT동아정상혁 팀장은 지난 2003년 이노와이어리스에 입사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및 시스템 엔지니어, 전략부서 등을 거치며 회사 전반의 실무를 맡았고, 지금은 연구기획팀 소속으로 연구개발에 대한 관리나 과제 발굴, 협업 관련 업무를 진행한다.

엘프녀,[ⓒ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