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월드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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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큐정전
루쉰 지음 / 마리북스 펴냄
1921년 12월 4일부터 2월 12일까지 베이징 '신보'에 매주 또는 격주로 연재한 루쉰의 '아큐정전'은 아큐라는 인물을 등장시켜 중국인들의 정신승리법에 각성을 촉구하는 소설이다.
아큐는 날품팔이 농민으로 비루한 삶을 살아가면서도 자신은 늘 대단한 인물이라고 생각한다.이름과 본적은 물론이고 가족도 없고 살아온 내력조차 분명치 않은 남자.집이 없어 웨이좡 마을의 사당에서 살았고,일정한 직업도 없어 날품을 팔았으니 "보리를 베라면 보리를 베고,
첫 월드컵방아를 찧으라면 방아를 찧고,
첫 월드컵배를 저으라면 배를 저었"던 사람.그가 종종 시비가 붙었을 때 눈을 부릅뜨며 "나도 왕년에는…너보다 훨씬 잘나갔어!네까짓 게 뭐라고?"라는 말했던 남자는 성안을 기웃거리다가 돈푼깨나 만졌지만 오래가지 못한 채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다.제1장 서에서 제9장 대단원으로 이어지는 아큐의 행적,즉 루쉰이 묘사하는 인생은 마음만 먹으면 뭐든 하는 게 아니라 이미 벌어진 일을 체념하고 마음 고쳐먹는 방식으로 해결하는 남자의 초라한 삶 그 자체였다.
그는 날마다 모욕당하지만 날마다 승리한다.건달에게 끌려가 벽에 머리를 찧어도 "내가 자식놈에게 맞은 걸로 치자"고 생각하며 누구에게 돈을 한 푼 빼앗기면 불쌍한 녀석에게 적선을 한 것이라고 여긴다.그렇게 흡족해져 의기양양해하며 잠자리에 들곤 했던 인물.루쉰은 제3장 승리의 기록에서 아큐의 정신승리가 명성을 얻은 사건,
첫 월드컵지역 유지인 자오 나리에게 뺨을 맞은 이후로 사람들이 아큐에게 깍듯이 대한 일을 언급하면서 계급사회와 지역민의 노예근성을 힐난한다.
아큐의 정신승리는 아무리 노력해도 달라질 것은 없으니 일찌감치 마음을 고쳐먹자는 데서 시작된다.문제는 이 정신승리가 은폐되고 왜곡된 패배주의라는데 있다.'밤이 선생이다'에서 황현산은 "그는 이 패배주의 속에서 편안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인정하지 않아야 하고,
첫 월드컵자신과 같은 부류의 사람이 지녔을 능력과 재능을 깎아내려야 하고,그래서 결국은 자기 자신을 깎아내려야 한다.그는 정신적으로 승리하는 순간마다 실제로는 그 자신을 모욕한다."고 적고 있다.
내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는 생각인 '정신승리'는 실제적인 노력을 면제해준다는 점에서 위험천만하다.때론 나보다 나은 타인에 대한 냉소와 조롱으로,또 때론 시니컬한 성격으로,자신을 조작하고 각색하여 정신승리의 화신으로 만들어가는 현대인의 모습은 그래서 위험하고 안타깝다.
전문가의 의견을 무시하고,오래시간 한 분야에서 입지를 다져온 노력을 가벼이 여기며,모든 것을 초월한 듯한 표정으로 일관하는 정신승리자들은 거칠게 말해서 낙오자나 다름없다.대개 정신승리란 나의 마음먹기에 따라 얼마든지 상황을 뒤집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아닌,
첫 월드컵어차피 안 될 거라는 데서 오는 포기와 열패감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다.타인의 무시와 굴욕으로부터 자신을 지켜내는 데 필요한 건 정신승리가 아니라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고 아끼는 자존감이거늘.
이쯤 쓰고 보니 뒷골이 서늘하다.나는 한화이글스 팬이기 때문이다.아큐가 21세기 한국에서 태어났다면 굳이 날품을 팔지 않아도 되었을 것을,
첫 월드컵한화 응원단장 쯤 따 논 당상이었을 텐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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