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럿 머신 요령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실전 방불케한 한전 블랙아웃 대비 비상훈련 르포
태양광 40% 있는 호남 흐리고
수도권 폭염 때가 최악 상황
원전 1기 멈추면 바로 대정전
'경계 → 심각' 긴장 최고조로
최대전력 수요 해마다 증가
작년 기록 올해 여름 깰수도
올 전력피크 8월 둘째주 예상
지난 25일 오후 4시 한국전력 전남 나주 본사 지하 1층 재난종합상황실.전력 수급 비상사태를 알리는 사이렌이 울리자 정상준 상황실장 등 10여 명의 직원이 뛰어 들어와 자리에 앉았다.전국 15개 지역본부 비상 근무자들도 상황실 앞 대형 스크린에 모습을 드러냈다.갈수록 길어지는 폭염 기간에 혹시나 발생할지 모르는 대정전(블랙아웃)을 막기 위한 비상훈련 상황이다.상황실장이 마이크를 잡았다.정 실장은 "현 시각부로 수급 비상 '관심' 단계가 발령됐다"며 "관심 단계 조치사항을 신속히 이행하고 결과를 즉시 보고해 달라"고 지시했다.비상근무 직원들이 일제히 큰 소리로 "네,슬럿 머신 요령알겠습니다"라고 답했다.이후 팀별 보고가 숨 가쁘게 이어졌다.수요2팀 직원은 "냉방기기 원격제어를 시행해 약 50㎿의 예비력을 확보했다"며 "긴급 절전에 대비해 131가구 약정 고객에게 사전 안내를 실시하겠다.약정량은 650㎿에 달한다"고 보고했다.
오후 4시 20분.다급한 전화벨이 울렸다.전화를 받은 수요1팀 직원이 "예비력이 2500㎿ 미만으로 떨어져 전력거래소에서 수급 비상 '경계' 단계를 발령했다"며 상황실장에게 보고했다.'준비-관심-주의-경계-심각' 등 전력 수급 비상 5단계 중 '경계' 단계에선 적색비상이 발령되고 부하 차단(순환정전) 안내가 이뤄진다.순환정전은 강제로 일부 지역에 전기 공급을 막는 조치다.전체 전력망이 다운되는 블랙아웃이라는 최악의 대정전 사태가 벌어지는 걸 막기 위해서다.
이날 시나리오상 경계 단계까지 상황이 악화된 건 태양광 발전기가 밀집한 남부 지역에 구름이 끼어 태양광 발전량이 800㎿ 급감한 게 결정적인 영향을 줬다.게다가 원전 1기 규모의 석탄발전소가 가동을 멈추면서 1040㎿도 펑크가 났다.3884㎿였던 예비력은 순식간에 2044㎿까지 곤두박질쳤다.여기서 원전 2기에 추가 문제가 발생하면 대정전 사태가 벌어진다.
가상의 훈련 상황 시나리오지만 향후 이상기후가 악화될 경우 현실화할 수 있는 미래다.'약한 고리'는 태양광이다.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체 태양광 발전 설비 규모는 23.9GW로 원전 약 20기 규모에 달한다.이 중 42%인 10GW 발전기가 호남에 집중됐다.호남은 흐리거나 비가 오는데 전력 사용이 많은 수도권에 폭염이 지속되면 최악의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
또 하나 변수가 있다.폭염에 열돔현상이 예상보다 오래 지속되고 최고기온도 치솟는 경우다.고장 나거나 정비 중인 발전기를 빼고 올여름 가동할 수 있는 발전기 총량이 104.2GW인데 폭증하는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면 블랙아웃이 올 수밖에 없다.실제로 지난해 영국 옥스퍼드대와 브리스틀대 연구팀이 네이처에 실은 논문을 보면 지구 평균기온이 1.5~2도 상승할 경우 한국의 냉방에너지는 지금보다 10.6% 더 필요하다.예를 들어 올여름 최대 전력 수요는 8월 둘째 주 92.3~97.2GW에 이를 전망인데,슬럿 머신 요령10%가 추가되면 단숨에 100GW를 넘게 되면서 비상 단계가 '관심'으로 올라간다.
전력당국의 최대 전력 수요 예측이 빗나갈 수 있다는 공포감도 없지 않다.역대 최악의 '대정전'으로 불렸던 2011년 9월 15일 사태는 사실 정부가 순환정전에 나선 것이다.8월 전력 피크 이후 상황이 종료됐다고 판단한 발전사들이 발전기 정비에 많이 들어갔는데 갑자기 수요가 몰리자 발생했다.당시 블랙아웃을 막기 위해 한전은 일부 지역 전기를 끊었다.접수된 피해 신고만 9000건,슬럿 머신 요령피해액은 610억원에 달했다.올해도 전력당국은 8월 둘째 주 오후 5시께 전력 수요가 최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지만 9월까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최남호 산업부 2차관은 26일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경기 신가평 변전소를 방문했다.최 차관은 "올여름은 평년보다 무더울 것으로 전망돼 전력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력설비를 철저히 관리해 전력 피크 시기에도 전력 공급에 이상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문지웅 기자]
슬럿 머신 요령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슬럿 머신 요령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제 기억에는 한 위원장이 두번째 좌천됐을 때인 것 같다.
슬럿 머신 요령,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외무장관 회의 이후 기자들에게 우크라이나의 요청에 따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 무기를 사용한 러시아 내부 공격을 승인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