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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예술의전당‘이지윤 리사이틀’
바그너·슈만·브람스 등 독일곡 연주
베를린 슈타츠카펠레 최초 女종신악장
올해 국내 여러 무대서 솔리스트 활약
“도전 위해 노력.멀티플레이어로 성장”
바그너·슈만·브람스 등 독일곡 연주
베를린 슈타츠카펠레 최초 女종신악장
올해 국내 여러 무대서 솔리스트 활약
“도전 위해 노력.멀티플레이어로 성장”
그는 17일 매일경제와 서면 인터뷰에서 “이들이 표현한‘사랑’이라는 메시지를 한국 관객에게 전하고 싶다”며 “이 네 명은 독일에 살면서 제일 많이 다뤄보고 연주해 편하게 느끼는 작곡가들”이라고 소개했다.
‘이지윤 리사이틀’은 처음이지만,앞서 2020년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로 활동하면서 국내 독주회를 연 적이 있었다.다만 당시는 코로나19 때라 국내 관객과 활발히 만나긴 어려웠다.그 아쉬움이라도 풀듯 올해는 고국 무대를 자주 찾는다.앞서 지난 4월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에서 피에타리 잉키넨 지휘로 KBS교향악단과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을 협연한 데 이어,20일엔 성남아트센터에서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와 협연한다.독주회 이후로도 7월 평창대관령음악제,10월 아트센터인천 연주가 예정돼있다.
독일과 한국을 오가는 바쁜 일정이지만 이지윤은 “시간이 허락하는 한 다양한 분야에 도전해보자는 주의”라며 “솔로로도 연주할 수 있게 불러주시는 곳들이 많아 오히려 감사하다.하나하나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혹시 악장으로서 오케스트라를 이끌어야 하는 역할과 솔리스트로서 무대에 서는 역할이 부딪히거나 힘들진 않을까.이지윤은 오히려 “두 가지를 하면서 각 분야에 부족한 점을 스스로 채워나가고 있는 중”이라며 “흔히 얘기하는‘멀티 플레이어’처럼 제 음악적 성장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고 했다.“오케스트라 악장은 옆 단원의 소리를 많이 들으면서,내 강점은 내려놓고 지휘자의 해석을 파악하며 이끌어가야 하죠.타협이 중요해요.오케스트라 연주를 전체 회의에 비유한다면,독주회는 피아니스트와 둘만의 대화예요.사실 더 재밌고 흥미로운 건 독주회이긴 합니다.”
이지윤이 베를린 슈타츠카펠레의 음악감독이자 세계적 지휘자 다니엘 바렌보임의 발탁으로 종신 악장자리에 앉은 지도 어언 6년이다.처음엔 20대의 젊고 낯선 악장이었지만‘신뢰’를 쌓아 올린 시간이었다.이지윤은 “언어나 문화 차이를 받아들이는 데 시간이 걸려 실수가 조금씩 있었다”면서도 “바렌보임이 무한한 신뢰를 줬고,저는 그 신뢰를 단원들에게 주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고 돌아봤다.이어 “지금도 연주 때 모든 단원을 음악적으로 잘 이끌기 위해 관계를 맺고 신뢰를 주는 것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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