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도그 하우스】연남토마 성수|오즈 슬롯의 마법사 공짜
더 도그 하우스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K-2후적지와 TK신공항 20분대 연결하는 UAM 버티포트 '복합환승센터' 구축
조재천 대표이사 "UAM 플랫폼 시장 선도에 초석…미래신성장 도시 도약에 적극 협력"
홍준표 대구시장 "현대엘리베이터에 행정·정책적 지원 아끼지 않을 것"
홍준표 대구시장이 19일 시청 산격청사에서 'K-2 후적지 및 TK 신공항 등 주요 거점 연계 UAM 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조재천 현대엘리베이터 대표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서비스 관련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UAM 서비스 상용화는 대구경북(TK)신공항 개항에 맞춰 추진하는 시의 역점 사업 가운데 하나다.
대구시는 19일 시청 산격청사에서 현대엘리베이터㈜와 'K-2 후적지 및 TK 신공항 등 주요 거점 연계 UAM 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UAM 분야를 신사업으로 선정하고 UAM 상용화를 위한 핵심사업 중 하나인 UAM 버티포트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다.
UAM 버티포트는 수직 이착륙 기체의 종합 비행장 형태로,
더 도그 하우스이착륙시설과 항공관제시설,부대시설,지원시설 등으로 구성된다.UAM은 대개 도심지 300~600m 위를 날게 되며 도시권 중장거리 30~50㎞를 20여 분에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구시는 UAM을 민선 8기 5대 미래신산업 중 하나로 선정하고 K-2 후적지 내에 TK신공항과 연계되는 UAM,KTX,
더 도그 하우스도시철도,수상교통,
더 도그 하우스고속버스 등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환승과 쇼핑·면세·문화전시공연장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UAM 버티포트가 포함된 복합환승센터는 지하 5층·지상 6층 규모로,
더 도그 하우스총 사업비 약 8천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대구시는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구성이 완료되는 대로 현대엘리베이터와 K-2 후적지 UAM 버티포트 복합환승센터 구축을 위한 실무 논의를 진행키로 했다.
앞서 대구시는 UAM 상용서비스 로드맵을 마련한 바 있다.로드맵은 동대구역,K-2 후적지,시청 신청사,서대구역,도심 군부대 후적지 등 5곳을 UAM 상용화 서비스 거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골자로 한다.
조재천 현대엘리베이터 대표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은 향후 'H-PORT'를 기반으로 UAM 플랫폼 시장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새롭게 조성될 K-2 후적지가 UAM 버티포트 기반 차세대 교통 허브 역할 수행을 통해 미래 신성장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아가겠다"고 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현대엘리베이터와의 이번 협약이 TK 신공항과 K-2 후적지를 비롯한 인접 도시 주요 거점을 UAM으로 연결해 그야말로 하늘길을 열어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대엘리베이터가 UAM분야의 새로운 글로벌 기준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도심항공교통(UAM)란?: 도심 상공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항공교통체계로,다른 지상 대중교통수단과 연계를 포괄한다.도시 과밀화로 인한 지상 교통 문제를 해소하는 동시에 환자 이송,산불 감시,
더 도그 하우스사고 대응 역할과 교통 소외지역 접근성 제고도 기대된다.
New K-2의 UAM 버티포트 복합환승센터 조감도.대구시 제공 전남 고흥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흥항공센터 내 UAM 승객 터미널 내부.강은경 기자
The 100% privacy-safe noise & occupancy 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