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고추 소비량은 단연 세계 최고 수준이다.주 생산국인 헝가리,미국,일본과 비교해도 40~100배 정도 높다.한편,고추의 주성분인 캡사이신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는 말이 있다.매운맛 하면 떠오르는 '청양고추',실제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
먼저 다이어트에 영향을 주는 '캡사이신'을 알아야 한다.캡사이신은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무색의 휘발성 화합물로,몸에서 '카테콜아민'이라는 물질을 합성해 체온을 높이고 땀을 낸다.또 혈관 확장과 수축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그 결과 에너지 대사,
야구 인터뷰중특히 지방 대사가 활성화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국내 한 연구에서는 식이 캡사이신이나 캡사이신 외용제가 내장 지방과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영양학회지'에도 캡사이신이 체지방을 줄여 비만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실린 적이 있다.적절한 캡사이신 섭취는 건강에도 좋다.캡사이신은 항균 작용을 해 장내 유해균을 죽이고,염증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청양고추에는 캡사이신이 다량 함유돼 있어,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다른 고추는 건조중량 100g당 캡사이신이 10~200mg 정도가 들어 있지만,청양고추는 150~400mg이 함유돼 있다.매운맛 자체가 다이어트 효과를 내기도 한다.청양고추의 스코빌 지수는 풋고추보다 7배가량 높다.불닭볶음면 덕에 잘 알려진 '스코빌 지수'는 여러 종류의 고추가 얼마나 매운지 판단하기 위해 미국 화학자 윌버 스코빌이 개발한 기준이다.캡사이신이 함유되지 않은 고추의 수치를 0으로 설정하고,측정하려는 고추의 추출물을 희석해 매운맛을 느낄 수 없을 때까지 맛을 본다.이때의 비율로 스코빌 지수가 정해진다.고추의 스코빌 지수는 1400SHU다.라면 '너구리'(2300SHU)보다도 덜 매운 것이다.반면 청양고추는 1만 SHU 내외로,맵기로 유명한 라면들보다 수치가 높다.
하지만 다이어트만을 위해 무리해서 매운 음식을 찾을 필요는 없다.이론적으로 캡사이신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긴 하지만,
야구 인터뷰중캡사이신을 과하게 섭취하면 위 점막이 손상돼 위염,위궤양 등이 발생할 수 있다.한편,풋고추에도 풍부한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다이어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양하다.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식품을 섭취하고,운동을 병행하는 게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