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에볼루션 홀덤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나토 정상회의에서 러북 간의 밀착에 대한 심각한 우려 표명이 포함된 정상 선언이 채택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러북 간의 불법 무기거래와 군사·경제 협력 강화에 대한 나토 정상들의 한결같은 목소리는 유럽과 아시아의 안보가 상호 연결돼 있다는 현실 인식에 따른 것으로 러북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가 됐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우리 정부는 러북 간 불법 협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와 단호한 대응 의지를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관련 활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재차 말했다.
그는 또 "우리 정부는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철저히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우리 동맹과 우방국들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연대해 우리 안보를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토 창립 75주년을 맞아 미국 워싱턴DC에서 회의를 진행한 정상들은 10일(현지시간) 채택한 공동성명에서 "다수 유엔 안보리의 결의를 위반하는 북한의 포탄과 탄도미사일 수출을 강력히 규탄하며 북한과 러시아의 관계 심화를 큰 우려를 갖고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동성명은 또 중국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돕는 '결정적인 조력자'(decisive enabler)로 규정하고 중국에 러시아가 방위산업에 사용할 수 있는 무기 부품·장비·원자재 등 이중용도 물품 이전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중국은 자국과 러시아의 '정상적 무역 교류'를 방해하지 말라고 반발하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계기 '인도태평양 파트너 4개국(IP4,에볼루션 홀덤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두고도 '나토의 동진(東進)'으로 보고 반발한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중국 측의 격한 반응에 대해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조태열 장관의 방중과 9년 만에 열린 외교안보 전략대화,장쑤성의 신창싱 당서기 방한 등 한중 간 고위급 교류·소통이 활발하게 전개되는 추세를 감안할 때 관계에 역풍이 되진 않을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이날 기자들과 만난 외교부 당국자는 "한중 간에는 다양한 외교채널을 통해 각급에서 긴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