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중국 fa컵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중러 군사협력·대만 위협 거론 일축…"日 군사확장 도모,주변국 우려 유발"
[중국 외교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일본 정부가 방위백서에 중국의 군사 활동을 '최대의 전략적 도전'으로 규정하면서 중러 군사 협력과 대만해협 긴장 고조를 우려한다는 등 내용을 명시하자 중국은 '내정 간섭'이라며 불만을 표했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일본의 새 방위백서는 중국 내정을 난폭하게 간섭하면서 케케묵은 이야기를 다시 꺼냈다"며 "이른바 '중국 위협'을 대대적으로 선전하고,중국 fa컵지역 형세의 긴장을 과장한다"고 말했다.
이어 린 대변인은 "중국은 이에 강한 불만과 단호한 반대를 표한다"고 했다.
그는 "중국은 평화 발전의 길을 견지하면서 방어적 국방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국방 건설과 군사 활동은 정당하고 합리적이며,다른 국가와의 합동 훈련·항해는 국제법과 국제적 관례에 부합한다"고도 주장했다.
린 대변인은 일본이 대만해협에서 중국의 위협적 행동을 지적한 것을 두고는 "일본은 과거 대만을 침략·식민통치해 중국 인민에 심각한 역사적 죄책을 지고 있다"며 "대만 문제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이야기할 자격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근대 일본 군국주의 대외 침략 역사 때문에 일본의 군사·안보 동향은 줄곧 아시아 이웃 국가와 국제 사회의 높은 관심을 받아왔다"며 "최근 일본은 방위 정책을 대폭 조정해 해마다 방위 예산을 늘리고,무기 수출 제한을 끊임없이 풀면서 파격적인 군사력 발전을 모색해 외부의 강한 우려를 유발했다"고 지적했다.
린 대변인은 "우리는 일본이 역사적 책임 추궁을 심각하게 반성하면서 평화 발전의 길을 견지하고,중국 fa컵자신의 군사적 확장을 위해 구실을 찾는 행동을 중단하며,중국 fa컵실제 행동으로 아시아 이웃 국가와 국제 사회의 신뢰를 얻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이날 발간한 올해 방위백서에서 북한과 중국,중국 fa컵러시아의 안보 위협을 적시하며 방위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중국의 군사 활동에 관해서는 지난해와 같이 "일본과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 사항이자 지금까지 없던 최대의 전략적 도전"으로 규정하고 동맹국,중국 fa컵뜻을 같이하는 나라와 협력해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이 대만 주변과 남중국해에서 군사 활동을 활발히 하면서 실전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러시아와 군사 협력을 한층 강화하는 점도 우려할 만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