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살레르니타나 대 사수올로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KAIST,식욕 억제 호르몬 조절하는 단백질 역할 밝혀
[KAIST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국내 연구진이 지방세포를 전 단계인 줄기세포로 되돌려 비만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의과학대학원 서재명 교수 연구팀과 생명과학과 임대식 교수 연구팀이 동물 실험을 통해 지방조직을 탈분화해 대사성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제안했다고 1일 밝혔다.
지방조직은 식사 후 남는 칼로리를 지방 형태로 저장하고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이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 몸의 대사 체계가 무너져 당뇨·비만 등 대사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팀은 지방세포에서 '히포 신호전달경로'(세포의 분열과 분화를 억제하고 사멸을 촉진함으로써 신체 기관의 성장을 억제하는 신호전달체계)의 '얍타즈'(YAP/TAZ) 단백질 역할에 주목했다.
얍타즈 단백질은 세포의 성장을 조절하는 발암 단백질로,살레르니타나 대 사수올로항암 치료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연구팀이 실험 쥐에 얍타즈 단백질을 억제하는 '라츠1/라츠2'(LATS1/LATS2) 유전자를 제거한 결과 얍타즈 단백질이 지속해 활성화하면서 지방세포가 다시 줄기세포로 탈분화,전체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얍타즈 단백질은 또 포만감을 관장하는 렙틴 호르몬의 발현을 조절하는 전사인자(DNA의 유전정보를 활성화하거나 억제하는 조절 단백질) 역할을 한다.
렙틴 호르몬은 지방세포에서 만들어져 식욕을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호르몬으로,살레르니타나 대 사수올로1994년 처음 유전자 서열이 밝혀졌으나 어떻게 호르몬이 생성되는지 그 원리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30년 만에 렙틴 발현을 조절하는 기전을 밝혔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대사'(Nature Metabolism) 지난달 29일 자 온라인판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