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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8년 일제가 폐지한 이후 복원
국립국악원,과야킬 시티11·12일 이틀간 공연
지난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국립국악원 예악당.황제가 신에게 첫 번째 술잔을 올린 뒤 제사의 연유를 고하는 축문을 낭독하자 무대 양쪽에 설치된 스크린에 한자어로 된 홀기(笏記)의 내용을 한글로 풀어쓴 자막이 떴다.이어서 순서를 안내하는 집례의 지시로 수안지악(壽安之樂) 연주와 열문지무(烈文之舞) 춤이 뒤따랐다.신을 맞이하는‘영신’부터 제사에 쓰인 축문과 폐백을 태우는 마지막‘망료’까지 모든 과정은 정적이고 단순했지만 정해진 절차와 예법에 따라 절도 있게 진행되는 의례가 주는 경건함은 특별했다.
땅과 곡식의 신을 모시는 사직대제에 쓰이던 사직제례악이 복원돼 116년 만에 무대에 오른다.국립국악원은 11일과 12일 오후 7시 30분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사직제례악 공연을 최초로 선보인다.공연에 앞서 이날 전체 시연 장면이 언론에 공개됐다.
1988년 전주이씨대동종약원(현 사직대제보존회)이 사직제례를 복원한 이후에도 사직제례악은 오랫동안 제 모습을 찾지 못했다.국립국악원은 2014년‘사직서의궤’(1783)와 일제 강점기 왕실 음악 기구였던‘이왕직아악부’의 음악 자료 등을 토대로 사직제례악을 복원했지만 결과만 발표하고 일반 관객 대상 공연은 하지 않았다.
이번 공연은 대한제국 시기 예법을 기록한‘대한예전’(1898)의 내용에 따라 복원한 사직제례악이다.황제국의 제례는 규모와 복식 등에서 큰 차이가 있다.황제의 복식은 이전 왕의 복식에 비해 화려하고,과야킬 시티특종과 특경 등 악기도 추가됐다.악학궤범을 바탕으로 복원한 악기인 관(管),과야킬 시티화(和),과야킬 시티생(笙),우(竽)도 등장한다.120여 명의 장악단원·무용단원이 참여하고 천장과 바닥에 LED 스크린을 설치하는 등 규모도 커지고 화려해졌다.중앙대 이대영 교수가 연출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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